"제자가 텀블러에 넣은 소변 마셔" 충격적인 교권 침해 사례

입력 2023.09.06 09:33수정 2023.09.06 16:24
서초 교사 추모 집회서 교권침해 사례 고발
"교단에 배신감과 절망감" 눈물 훔친 교사들
"제자가 텀블러에 넣은 소변 마셔" 충격적인 교권 침해 사례
사망한 서이초 교사의 49재이자 '공교육 멈춤의 날'인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린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집회에서 한 교사가 발언하고 있다. / 뉴스1
[파이낸셜뉴스] 서이초에서 숨진 교사의 49재 추모일날 현직 교사들의 추모 집회가 열린 가운데, 충격적인 교권 침해 사례가 추가로 공개됐다.

'공교육 멈춤의 날'이었던 지난 4일 부산 지역에서도 초·중·고등학교 교사 1500여명이 검은색 옷을 입고 부산시교육청에 모여 공교육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교사들은 차례로 연단에 올라 처참한 교권 침해 사례를 고발했다.

연단에 오른 교사 A씨는 “2014년 고교 1학년 담임을 맡았는데 제자가 제 텀블러에 오줌을 넣은 줄도 모르고 두 차례나 마셨다”라고 토로했다.

이어 “경찰 조사를 요구했지만, 만 16세가 되지 않으면 학부모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동의를 받지 못해서 오줌 샘플을 받지 못했다고 했고 결국 유야무야 넘어갔다”라고 했다.

그는 “서초구 교사보다 나는 운이 좋았다. 교사를 보호하지 않는 교단에 배신감과 절망감을 느낀다”라며 “교육감 등은 교사를 보호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외쳤다.

연단에 오른 교사들의 이야기에 참석 교사들과 시민은 눈물을 훔쳤고, 일부 교사는 오열했다.

이들은 "교사의 억울한 죽음의 진상을 규명하고, 아동학대 관련 법을 당장 개정해야 하고 살인적인 악성 민원은 교육청이 책임져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전국의 교사 5만여명이 교실을 떠나 거리로 나섰다. 전국 14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개최된 추모집회에는 학생과 시민들도 참여했다. 교사들은 당분간 주말 추모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