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女, 킹크랩 16인분 먹방 영상 올렸더니 난리났다

입력 2023.09.04 06:59수정 2023.09.04 17:31
20대女, 킹크랩 16인분 먹방 영상 올렸더니 난리났다
유튜버 '쯔양'의 킹크랩 먹방. /사진=쯔양 유튜브
[파이낸셜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로 인해 수산물 소비 둔화 우려가 일고 있는 가운데, 구독자 약 900만명을 보유한 유명 먹방(먹는 방송) 유튜버 쯔양(본명 박정원)이 연이어 ‘수산물 먹방’을 선보여 화제다. 일각에서는 국내 어민과 수산업자 살리기에 나선 ‘애국 먹방’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어민들 살리기 수산물 먹방" 쯔양에 응원글

쯔양은 지난 2일 유튜브에 ‘수산물 시장이 초토화됐습니다. 가락시장 킹크랩 8㎏ 먹방’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 쯔양은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을 찾아 4.6㎏, 3.1㎏짜리 킹크랩 2마리와 가리비 500g가량을 구입해 ‘먹방’을 진행했다. 이는 16인분에 해당하는 양이었다.

쯔양은 “제가 본 킹크랩 중 제일 큰 것 같다” “역대급 크기”라며 킹크랩 두 마리를 찜 쪄먹고, 가리비와 서비스 전복도 남김 없이 해치웠다. 마무리로는 라면 2개를 끓여 먹었다. 이날 레드 킹크랩과 브라운 킹크랩을 한 마리씩 먹은 쯔양은 “사실 원래 레드가 비싸고 맛있다”라면서도 “브라운도 (맛이) 크게 차이가 없다. 둘 다 맛있다”고 평가했다.

해당 영상은 4일 오전 기준 조회수 82만회를 넘기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영상을 접한 국내 누리꾼들은 “요즘처럼 힘든 시기에 어민들 살리는 수산물 먹방이다. 역시 쯔양님의 따뜻한 마음에 감동하고 간다” “어려운 시국에 아름다운 모습이다” “아직 어수선한 분위기지만 수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먹방 안보는데 쯔양 수산물먹방 소식에 구독하러왔다. 수산물 주문하러 간다” “수산업자들에게 큰 힘이 된다. 감사하다” 등 쯔양을 응원하는 반응을 보였다.

20대女, 킹크랩 16인분 먹방 영상 올렸더니 난리났다
유튜버 '쯔양'의 새우장, 연어장 먹방. /사진=쯔양 유튜브
일본 후원받은 '새우장 먹방'으로 악플테러 받기도

이번 영상은 특히 지난 25일 쯔양이 새우장과 연어장 먹방을 진행하는 영상을 올리고 악플에 시달린 뒤 일주일 만에 재차 올라온 수산물 먹방 영상이라 관심을 끌었다. ‘팔뚝만한 킹타이거새우장 5마리와 연어장 2kg 먹방’이라는 제목으로 공개된 해당 영상은 일본 주류업체 산토리로부터 후원을 받았다는 이유로 일부 시청자들에게 악플 테러를 당했다.

한편 일본이 지난달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고, 야권이 ‘핵폐수’ 주장을 이어가면서 국내 수산시장이 얼어붙을 것이란 우려가 컸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단식 나흘째인 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핵 오염수에 대한 맹목적 믿음을 국민에게 강요하는 것은 가장 비과학적인 여론 조작 선동”이라며 “국회 다수당인 민주당이라도 국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수산물 소비 위축 현상은 다행히도 크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현상에는 이런 ‘애국 먹방’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산 쇠고기를 먹느니 차라리 청산가리를 먹겠다’ 같은 연예인 주장처럼 괴담을 퍼뜨리는 것이 아니라 수산물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는 주장이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