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부터 감방 가야한다" 지적에 참다못한 원희룡 강하게 반박

입력 2023.09.02 00:40수정 2023.09.02 14:08
"저부터 감방 가야한다" 지적에 참다못한 원희룡 강하게 반박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정재민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일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이 제기된 '서울-양평고속도로 논란'과 관련, 종점 대안 노선을 제시한 용역업체에 다수의 국토부 전관들이 있는 등 '이권 카르텔'이 형성돼 있다는 야당 측 지적에 강하게 반박했다.

원 장관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해당 고속도로의 강상면 노선을 제안한 동해종합기술공사에 관한 더불어민주당 측 질의에 "전관들에게 특혜를 주려 계약을 일부러 엉터리로 했다면 장관인 저부터 감방에 가야 한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종점 대안 노선을 제안한 용역업체들을 국회로 불러 증언하도록 하자고 제안하면서 "관련 당사자의 얘기를 직접 듣고 판단하자는 것이다. 책임질 게 있으면 다 책임질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위원들은 국토부가 해당 고속도로의 타당성 조사를 맡은 업체들(동해종합기술공사·경동엔지니어링)에 지난해 3~11월 1차 과업에 대해 18억6000만원을 지급했으나 이후 올해 3월까지 2차 과업에는 8000만원을 지급했다는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상식선에서 맞지 않다는 취지인데, 국민의힘은 궁극적으로 이 고속도로 사업은 문재인 정부에서 기획됐다면서 반격에 나서기도 했다.

한편 국토위는 이날 회의에서 국토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새만금개발청 등 소관 기관들에 대한 2022년 회계연도 결산안을 의결했다.

또 서울-양평고속도로 타당성 조사와 월간진도보고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용역업체에 준공 금액(18억6000만원)을 지출한 당시 담당자에 관한 징계 요구 건을 함께 처리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