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바오도 때릴꺼야?"..中판다 반환 기지 '동물 학대' 논란

입력 2023.09.01 10:10수정 2023.09.01 11:12
"푸바오도 때릴꺼야?"..中판다 반환 기지 '동물 학대' 논란
대나무가 판다 '린빙'의 머리 위로 떨어지는 모습. 출처=유튜브

[파이낸셜뉴스] 판다 푸바오가 중국으로 돌아간 뒤 거처로 곳으로 예상되는 중국내 보호소가 '동물 학대' 의혹에 휩싸였다. 현지의 한 동물 전문 유튜브 채널은 해당 기지에서 판다들이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29일(현지시간) 중국의 판다 전문 유튜브 채널에는 중국 쓰촨성 야안에 위치한 비펑샤 판다 기지 내 동물 학대 의혹을 제기했다. 이곳은 해외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판다들이 거처로 삼게 되는 여러 보호소 중 한 곳이다.

"푸바오도 때릴꺼야?"..中판다 반환 기지 '동물 학대' 논란
판다 린빙. 출처=유튜브


A씨는 “비펑샤 기지에서 거주 중인 태국 출생 판다 린빙(14)이 최근 삐쩍 마른 상태로 방치됐다”며 영상을 올렸다.

A씨가 유튜버에 올린 영상을 보면 야외에 앉아있는 린빙이 울타리 밖에서 날아온 대나무에 머리를 가격당한다. A씨는 "지난 29일 린빙이 밖에서 식사하고 있었는데 사육사들이 위에서 죽순을 떨어뜨렸고, 린빙에게 큰 타격을 입혔다"고 주장했다.

린빙은 2009년 5월 27일 태국 치앙마이 동물원에서 난관 내 생식세포 이식술로 태어났다. 중국이 태국으로 보낸 판다인 린호이와 추안추안 사이에서 출생했다.

태국 최초의 자이언트 판다로 큰 인기를 얻은 린빙은 2013년 중국으로 반환돼 비펑샤 기지에서 살고 있다. 이후 린빙은 10번 임신했으며, 3번 유산을 겪고 7마리의 새끼를 낳았다.

한편 비펑샤 기지는 푸바오의 엄마인 아이바오를 때리며 학대한 사육사 장신이 일하고 있다. 그는 2015년 아이바오를 구타한 혐의로 당국에서 조사받은 뒤 정직 처분이 내려졌다.

2016년 말에는 장신이 돌보던 판다가 잇따라 목숨을 잃었지만 다시 비펑샤 기지에 복귀에 아이바오의 아빠 루루를 돌봤고, 최근 판다 복귀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공원 책임자로 승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혹이 끊이지 않다 보니 현지에서도 "푸바오가 자격 미달인 사육사의 손에 맡겨지면 어떡하나"며 “푸바오가 돌아오지 않고, 한국에 머물길 희망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푸바오도 때릴꺼야?"..中판다 반환 기지 '동물 학대' 논란
푸바오가 24일 오전 사육사들이 준비한 얼음 평상 위에서 더위를 식히고 있다. 뉴스1

한편, 에버랜드 측은 중국과의 계약에 따라 내년 7월 이전까지 푸바오를 반환하기로 한 계획 외에는 정해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해당 기지로 푸바오가 반환된다는 사실은 루머라고 밝혔다.

또 중국에 있는 대형 판다기지 4개를 비롯해 각지에 있는 동물원 등 어느 곳으로 푸바오가 귀환하게 될지는 앞으로 협의할 문제라고 전했다.

다만 판다가 여름철 기온이 높아지면 체력이 떨어지는 것을 감안해 내년 1월~4월 사이에 반환하는 것은 어떻겠냐는 의견을 중국 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