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동 후 담배만 피우고 떠난 경찰, 결국 숨진 채 발견된 남녀

입력 2023.09.01 07:00수정 2023.09.01 10:26
경찰, 40m 옆서 둘러보다 떠나
신고 17시간만에 가족이 시신 발견
출동 후 담배만 피우고 떠난 경찰, 결국 숨진 채 발견된 남녀
서울 강북구 원룸 40대 남녀 사망 사건 관련. 현장 인근에서 담배를 피우는 경찰들. 출처=MBC 보도화면 캡처, 국민일보

[파이낸셜뉴스] 서울 강북구에서 40대 남녀가 112 신고 후 17시간 만에 숨진 채 발견된 가운데, 사망한 여성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현장 인근에서 수색은 하지 않고 담배만 피우다 떠나는 모습이 공개되며 부실 대응 논란이 일고 있다.

31일 서울경찰청이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의원실에 제출한 상황보고서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달 28일 오전 3시 39분경 40대 여성 A씨로부터 112 신고를 접수했다. 신고에선 “왜” 라고만 말하고 신고한 이유와 위치는 밝히지 않았다.

심상치 않은 상황을 감지한 경찰은 생명·신체에 대한 위험이 임박했을 때 발동하는 ‘코드1’을 발동하고 즉각 출동을 지시했다. 경찰은 휴대전화 기지국 정보 조회 후 순찰차 2대로 오전 3시 48분경 현장에서 도보로 2분 거리까지 도착했다.

하지만 채널A가 입수한 폐쇄회로(CC)TV 영상에 따르면 당시 현장에 출동했던 경찰들은 순찰차를 세워놓고 담배를 피운 뒤 제대로 된 수색 없이 18분 만에 돌아간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경찰은 A씨의 휴대전화 번호를 조회해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파악했는데 오전 4시 14분경 A씨 가족을 만나 “수유시장 부근 원룸에 살고 있다. 정확한 주소는 모른다”는 말을 들었다. 이어 오전 5시 이후에는 신고자에게 수차례 전화했을 뿐 적극적으로 현장 탐문 등은 하지 않은 것으로 상황보고서에 적시돼 있다. 결국 A씨와 40대 남성 B씨의 시신을 발견한 건 A씨의 가족이었다.

A씨 가족은 빌라 2층에 있는 A씨 집을 찾아갔다가 문이 잠겨 있자 창문 바깥에 사다리를 대고 집 안에 쓰러져 있는 A씨를 발견해 119에 신고했다. 평소 왕래가 드물었던 가족은 경찰에 A씨 주소를 말하지 못하다가 기억을 더듬어 A씨 집을 찾아간 것으로 보인다고 경찰은 전했다.

A씨는 발견 당시 양손이 청테이프로 묶인 상태였다.
얼굴에 폭행당한 흔적, 다리에는 흉기에 찔린 상처가 있었다. 집 안에서는 번개탄을 피운 흔적과 흉기가 발견됐다.

경찰 관계자는 “기지국 반경 내 주택이 수천 가구에 달하는 상황에서 일일이 모든 집을 탐문하는 건 현실적이지 않다”면서 “35차례 전화 연결을 시도했고 비명 소리 등 단서를 포착하기 위해 수색을 멈추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