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승훈 "카이스트, 등록금 싸서 입학"…변호사 된 이유는

입력 2023.08.31 05:30수정 2023.08.31 05:30
오승훈 "카이스트, 등록금 싸서 입학"…변호사 된 이유는 [RE:TV]
MBC '라디오스타' 캡처


오승훈 "카이스트, 등록금 싸서 입학"…변호사 된 이유는 [RE:TV]
MBC '라디오스타' 캡처


(서울=뉴스1) 이지현 기자 = MBC 아나운서 오승훈이 '라스'에 출격했다.

지난 30일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라디오스타'에서는 아나운서 겸 변호사 오승훈이 게스트로 나와 솔직한 입담을 뽐냈다.

이 자리에서 MC들은 그의 학력을 궁금해 했다. 카이스트 출신으로 잘 알려진 오승훈은 "카이스트에서 항공우주공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라고 밝혀 놀라움을 선사했다.

카이스트에 입학한 이유도 공개했다. 그는 "중학교 1학년 때 서점에서 과학 잡지를 보는데 카이스트 소개가 나왔다. (학비가) 1년에 48만 원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거다. 그때 서울대가 120만 원 정도였다"라고 회상했다.

오승훈은 "여기는 공부를 싸게 할 수 있구나 생각했다. 또 과학고 재학생은 조기 입학도 된다고 하더라. 그렇게 꿈이 카이스트에 가는 걸로 정해졌다"라고 털어놨다.

이를 듣던 MC 김구라가 "그러면 아나운서는 어떻게 된 거냐"라고 물었다. 오승훈은 "석사 논문 쓸 때였는데 황우석 사건이 터졌다. '과연 이공계 박사들의 논문을 가지고 미디어에서 비판이 가능할까?' 이런 생각이 들었다"라고 입을 열었다.

그러면서 "당시 '손석희의 시선집중'을 청취하게 됐다. 방송에서 황우석 사건을 짚어내는 게 멋있었다. 그때부터 매일 그 방송을 들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 다음부터 매일 '손석희', 'MBC 아나운서'를 검색했다. 아나운서 이름을 다 외울 정도였다"라고 고백해 놀라움을 안겼다.

"카이스트 폼을 뽐낸 적 있다던데"라는 질문에는 누리호 발사를 언급했다. 오승훈은 "누리호 발사를 하는데 그게 제 전공 아니냐. 회사에서 제가 맡았으면 좋겠다 하셨을 때 너무 좋았다. 이번에 3차 발사도 진행했다"라며 뿌듯해 했다.

변호사가 된 이유도 고백했다. 아나운서 재직 중 변호사 시험을 봤다는 오승훈은 "입사할 때부터 시사 프로그램을 너무 하고 싶었다.
미래를 준비할 겸 무언가를 해보자 했다"라면서 "떠올린 게 그냥 공부였다. 법을 공부해 보자 해서 로스쿨에 진학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퇴근 후 시험 공부를 해야 하니까 시간이 많이 부족했다"라며 "공부를 엄청나게 했더니 탈모가 생기더라. 어쨌든 최선을 다했다"라고 덧붙여 모두를 놀라게 만들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