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첩한 소년, 승강기에 목줄 낀 강아지를... '다행'

입력 2023.08.30 14:55수정 2023.08.30 15:02
질식사 직전 본능적으로 구한 브라질 소년
"내 가장 친한 친구.. 순간 두려움 느꼈다"
민첩한 소년, 승강기에 목줄 낀 강아지를... '다행'
티아고가 엘리베이터 문 사이에 목줄이 끼어 질식사 할 뻔한 반려견을 구조하고 있다. /사진=데일리메일

[파이낸셜뉴스] 엘리베이터 문 사이에 목줄이 끼어 질식사할 뻔한 강아지를 민첩하게 구한 소년의 영상이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28일(현지 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23일 브라질 괴니아에서 티아고 마겔란스(11)는 반려견 밀루와 함께 산책을 가기 위해 엘리베이터에 탑승했다.

민첩한 소년, 승강기에 목줄 낀 강아지를... '다행'
목줄을 잡지 않은 채 엘리베이터에 탑승한 티아고/사진=데일리메일

데일리메일이 공개한 영상에는 당시 티아고는 반려견의 목줄을 잡지 않은 채 엘리베이터에 탑승한 장면이 담겼다. 티아고가 목줄을 잡지 않은 탓에 목줄이 반쯤 밖에 있는 채로 엘리베이터 문이 닫혔다. 엘리베이터 문이 닫히자 목줄이 엘리베이터 문에 낀 채로 함께 끌려 올라갔고, 목줄을 하고 있던 반려견 밀루도 함께 줄에 밀려 올라갔다.

민첩한 소년, 승강기에 목줄 낀 강아지를... '다행'
티아고가 엘리베이터 문 사이에 목줄이 끼어 질식사 할 뻔한 반려견을 구조하고 있다./사진=데일리메일

깜짝 놀란 티아고는 몸을 날려 목줄을 향해 손을 뻗었다. 티아고는 목줄을 붙잡은 뒤 밀루를 구조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잡아당겼다.

잠시 후 목줄이 끊어지면서 티아고와 밀루는 바닥으로 떨어졌고, 티아고는 밀루를 구조하는데 성공했다.

이 같은 티아고의 민첩한 행동으로 밀루는 목줄에 조여 질식사할 뻔한 위기를 넘겼다.

티아고는 브라질 매체 G1와의 인터뷰에서 "내 가장 친한 친구가 엘리베이터 천장에 매달려 있는 것을 보고 순간 절망적이었고, 또 두려움을 느꼈다"면서도 "어디서 용기를 얻었는지 모르겠다. 충동에 따랐다"고 당시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소년의 아버지인 로드리고 마겔란스는 "순간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잘 모르겠지만 너무 무서웠다"면서 "그 순간은 강아지와 아들에게 큰 위험이 일어날 수도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2월부터 반려견과 산책할 때는 목줄과 가슴줄 길이를 2m 이내로 유지해야 하는 등 보호자의 의무가 강화됐다.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개정안에 따르면 보호자는 생후 3개월이 지난 반려견과 외출할 시 목줄과 가슴줄 길이를 2m 이내로 유지해야 한다. 목줄 전체 길이가 2m를 넘더라도 중간 부분을 잡아 실제 반려견이 보호자와 연결된 줄의 길이가 2m 이내로 유지되면 안전규정을 준수한 것으로 본다.

아파트와 빌라 등 공동주택, 다중주택, 다가구주택 내의 공용공간에서는 반려견을 안거나 목줄의 목덜미 부분을 잡아 이동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대형견이라 안기 힘들다면 허리를 굽혀 잡거나 목줄이나 가슴줄 길이를 최소화해 수직으로 유지하는 등 돌발행동을 할 수 없도록 통제해야 한다.

이 같은 조치는 복도와 계단, 엘리베이터 등 좁은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물림 사고를 막기 위한 것으로 오피스텔과 기숙사 등 준주택과 단독주택, 상가에서는 해당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

안전조치 의무를 위반할 경우 최초 적발 시 20만원, 2차 30만원, 3차 5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