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엑스, 전 소속사 대표 성추행 혐의 고소…"합의 조건 먼저 위반"

입력 2023.08.29 10:47수정 2023.08.29 10:47
(서울=뉴스1) 황미현 기자 = 그룹 오메가엑스가 전 소속사 대표를 성추행 혐의로 추가 고소했다.

오메가엑스의 소속사 아이피큐는 29일 오메가엑스의 법적 대응 상황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

아이피큐는 △유튜브 A 채널에 게시된 본 사안 관련 영상들에 대한 방송금지 가처분 및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영업 방해에 대한 형사 고소 완료 △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와의 3자 합의 내 일방적 귀책사유에 따른 손해 배상 및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영업 방해, 강제 추행, 정서적 학대에 따른 민∙형사 고소 진행 중 △유튜브 A 채널에 게시된 주장들을 바탕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국내/외 게시물 및 댓글과 해당 채널에 게시된 영상을 확대, 재생산하는 온라인 게시물 일체에 대한 민∙형사 고소 진행 예정이라고 알렸다.

그러면서 전 소속사 대표에 대한 성추행 혐의 고소건에 대해서도 전했다. 소속사는 "오메가엑스는 올해 1월 스파이어엔터테인먼트와의 전속계약효력정지 가처분 소송에서 승소했다"며 "이후 아픔을 딛고 일어선 열한 명의 멤버들은 그룹 활동 지속을 위해 스파이어엔터테인먼트와 '추후 민∙형사상의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전속 계약 해지 및 IP 양도 합의를 진행했고, 이에 따라 성추행 등에 대한 추가 소송을 진행하지 않았다, 하지만 진행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소송건에 대한 스파이어엔터테인먼트의 '무혐의' 판결 주장과 합의 조건 선 위반을 바탕으로 당사는 성추행 등에 대한 민∙형사 고소장을 접수했다"고 설명했다.

오메가엑스 측은 "당사는 본 사안이 시작된 계기인 'SBS와 B 기자의 오메가엑스 탬퍼링 가담'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며, 당연하게도 해당 의혹에 대한 녹취 또한 존재할 수 없음을 분명하게 밝혔다"며 "증거 자료에 대한 확인 절차 없이 뒤늦게 해당 녹취록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번복한 유튜브 A 채널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이로 인한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등에 대한 당사의 법적 대응은 변함없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또 "당사는 다시 한번 오메가엑스의 스파이어엔터테인먼트 전속계약 해지와 아이피큐로의 영입 과정에서의 불법 행위나 템퍼링 시도는 존재하지 않았음을 밝힌다"며 "오메가엑스 열한 명의 멤버는 오랜 꿈이었던 연예 활동 지속과 수차례 이어진 폭언∙폭행 등의 피해로 무너진 개인의 인권 보호를 위해 적법하고 진실된 모습을 보였으며, 이 과정에서 거짓된 모습을 연기하거나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기 위해 불법 행위를 하지 않았음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10월에는 오메가엑스 멤버들에 대한 전 소속사 스파이어엔터테인먼트 대표의 폭언설 및 폭행설 등이 불거졌다. 당시 자신이 오메가엑스 팬이라고 밝힌 한 누리꾼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오메가엑스가 월드투어 마지막 공연을 마무리 지은 당일 소속사 대표에게 폭언과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글을 게시하며 해당 상황이 담긴 녹취도 함께 공개했다.


이에 스파이어엔터테인먼트측은 공식입장을 통해 오해라고 해명했으나 이후 오메가엑스 멤버들이 예정된 귀국편에 오르지 못했다는 사실이 전해지며 논란이 이어졌다. 이후 오메가엑스는 스파이어를 상대로 전속계약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접수했고, 2022년 11월16일 기자회견을 가진 오메가엑스는 소속사 대표로부터 폭행과 폭언, 상습적인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해 파장이 일었다. 일련의 사태 속 올해 1월 오메가엑스는 스파이어를 상대로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에서 승소했고, 5월 전속계약을 해지한 후 7월 현재의 소속사인 아이피큐로 적을 옮겼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