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뻔하고 오만하다"...'편파방송 논란' 그알 입장문에 뿔난 누리꾼

입력 2023.08.25 09:26수정 2023.08.25 13:05
"뻔뻔하고 오만하다"...'편파방송 논란' 그알 입장문에 뿔난 누리꾼
SBS '그것이 알고 싶다' 포스터 홈페이지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SBS 시사교양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이하 '그알') 측은 그룹 피프티 피프티 전속계약 분쟁에 대해 다룬 방송이 편파 논란에 휩싸이자 대해 사과했다. 하지만 적지 않은 시청자들은 '그알'의 사과가 본질에서 벗어났다며, 여전히 비판 의견을 보내고 있다.

지난 24일 SBS '그알' 측은 "지난 19일 방송된 '그알-빌보드와 걸그룹' 편은 이른바 '피프티 피프티 사태'를 통해 지속가능한 K팝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하기 위해 제작된 프로그램"이라며 "우선, 방송 과정에서 제작진의 의도와 달리, K팝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많은 분들과 K팝을 사랑하는 팬들의 마음을 상하게 한 점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밝혔다.

이어 "한국매니지먼트연합이나 한국연예제작자협회 등 단체에서 보내온 말씀과 비판도 무겁게 듣겠다"라며 "아울러 이번 프로그램은 이해관계를 둘러싸고 있는 어느 한쪽의 편을 들어주기 위함이 아님을 분명히 밝히며,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몇몇 사안에 대해서는 추가 취재를 통한 후속 방송으로 부족했던 부분을 채우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알고싶다'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더욱 깊이 있는 취재로 시청자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그알' 측은 논란의 방송 뒤 5일 만에 사과가 담긴 입장을 냈지만, 많은 시청자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편파성이 '그알' 피프티 피프티 방송 논란의 핵심인데, 이 부분에 대해선 "어느 한쪽의 편을 들어주기 위함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라며 잘못이 없다는 듯 한 입장을 취했기 때문이다.

이에 25일 현재 시청자들은 '그알' 측의 사과가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며 해당 프로그램 누리집(홈페이지) 게시판에 "제작진이 뻔뻔하고 오만하다, '우리 의도는 잘못되지 않았는데 시청자들이 못 알아들으니 한 번 더 알려주겠다'는 것 맞냐" "후속보도 안 보겠다, 왜 시청률 올려줘야 하냐" "옜다 입장문! '우리 잘못한 것 없고 너희가 잘못 받아들인 거잖아, 기분 나빴어? 다시 방송해줄게' 라는 의미의 사과문 아니냐" 등 제작진의 사과 내용이 적절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는 글이 다수 올라오고 있다.

한편 '그알' 19일 방송분에서는 피프티 피프티 측, 더기버스 및 소속사 어트랙트 사이의 분쟁이 다뤄졌다. 이 과정에서 어트랙트 및 피프티 피프티 음반 프로듀싱에 참여했던 용역회사 더기버스에 대해서는 여러 의혹이 제기됐다.
하지만 방송 내 상표권 등 분쟁 당사자 중 한 축인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 측에 대한 의혹은 직접 다뤄지지 않았다. 특히 방송 말미에는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이 제작진과 주고받은 편지를 읽어주기도 해, 일각에서는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 측을 위한 편파방송이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후 연예 및 음악 관련 단체인 한국매니지먼트연합(회장 유재웅)과 한국연예제작자협회(회장 임백운) 측도 해당 방송 내용이 공정성과 공익성을 상실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