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엄마 살릴 마지막 방법"..간 떼어준 부자

입력 2023.08.18 09:33수정 2023.08.18 13:30
위험 감수하고 간이식 나선 '두 남자'의 사연
"아내·엄마 살릴 마지막 방법"..간 떼어준 부자
고명자(67)씨가 화이트보드에 적은 글.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자가면역성 간경변증을 앓던 60대 여성에게 남편과 아들이 간 한 쪽씩을 떼어줘 살려낸 감동적인 사연이 알려졌다.

17일 지역사회와 언론 등에 따르면 춘천시민 서규병(68)씨와 아들 현석(39)씨 부자는 지난달 말 서울의 한 병원에서 아내이자 어머니인 고명자(67)씨에게 각각 한 쪽 간을 이식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 간이식 의료진 설득한 남편

10년 전 병환으로 앓아누운 고씨는 오랜 투약으로 인한 부작용 탓에 더 이상의 치료가 힘든 상황이었다.

남편 서씨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자기 간이라도 떼어줘야겠다고 생각했고 수개월 동안 의료진을 설득했다. 의료진은 서씨도 고령이라 수술 중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며 공여를 말렸다. 아들 현석씨 역시 절제 가능한 정도가 일반적인 공여자의 수준에 못 미치는 상황이었다.

"아내·엄마 살릴 마지막 방법"..간 떼어준 부자
아내에게 한 쪽 간을 떼어 준 서규병씨(오른쪽)와 아내 고명자씨(가운데), 아들 서현석씨. 뉴시스


하지만 이들은 아내이자 엄마인 고씨를 살리기 위해 공여를 결심했고, 두 명의 공여자에게 간을 제공받아 이식하는 ‘2:1 이식’ 방식으로 각각 한쪽의 간을 떼어 고씨에게 주기로 했다.

서씨는 이를 위해 퇴직 후 다니던 직장까지 떠났다.

남편과 아들 간으로 살아난 엄마 "아들, 미안해"

장시간 이어진 이식수술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남편과 아들의 간으로 생활하게 된 고씨는 화이트보드에 삐뚤삐뚤한 손 글씨로 “소중한 간을 줘서 매일 한 번씩 만지고 있다”, “나는 괜찮아”, “아들, 엄마가 미안해”, “잘 먹고 우리 가족 행복하게 살자”라고 적어 고마움을 표시했다.


한편 이들 부자는 독립운동과 한국전쟁에서 조국을 지킨 할아버지 서성섭씨의 아들이자 손자로 알려졌다.

서씨 역시 강원경찰청을 비롯해 춘천경찰서, 화천경찰서 등에서 오랜 기간 수사 업무를 해왔다.

[따뜻했슈] 보고싶지 않는 뉴스가 넘쳐나는 세상, 마음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토닥토닥, 그래도 살만해" 작은 희망을 만나보세요.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