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서 탈출한 침팬지, 마취총 맞아 안타까운 최후

입력 2023.08.12 10:11수정 2023.08.12 12:07
대구서 탈출한 침팬지, 마취총 맞아 안타까운 최후
[대구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대구에 위치한 달성공원 동물원에서 침팬지 2마리가 탈출하는 일이 벌어진 가운데, 두 마리 중 마취총을 맞은 수컷 침팬지 ‘루디’가 결국 폐사했다.

11일 대구시 도시관리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30분께 야생동물구조 동물병원에서 회복 중이던 수컷 침팬지 '루디'가 폐사했다. 폐사 사유는 기도 폐쇄에 따른 질식사로 판명났다.

올해로 25살인 루디는 이날 오전 9시 11분께 암컷 침팬지 ‘알렉스’와 함께 침팬지사 내실을 청소 중인 사육사를 밀치고 탈출했다.

경찰과 소방당국 등은 인력 30여명을 투입해 침팬지 2마리를 모두 포획했으나, 암컷인 알렉스는 사육사 등의 유도 지침에 따라 포획된 반면 루디는 마취총에 제압됐다. 마취총을 맞은 직후 루디는 곧장 동물병원으로 이송돼 응급조치와 치료를 받았으나 결국 폐사했다.

도시관리본부 측은 루디가 주택가인 달성토성 서쪽 외곽으로 이동하며 공격성을 보여 마취총을 사용한 제압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완전히 종료되기까지 마취총 세 발이 사용됐으며, 관람객 10명이 대피하기도 했다. 동물원 측은 침팬지 폐사 상황을 환경부에 보고하고 폐사체를 처리할 방침이다.

한편 침팬지 탈출 과정에 사육사 한 명이 왼팔을 물려 4∼5㎝의 열상을 입고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