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임원 전체 사직서 냈다 "철근 누락 5곳 알았지만..."

입력 2023.08.11 13:22수정 2023.08.11 13:23
LH, 임원 전체 사직서 냈다 "철근 누락 5곳 알았지만..."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11일 오전 서울 강남구 LH 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철근 누락' 전수조사 결과를 공개할 당시 5곳을 '누락 정도가 미미하다'라고 자체 판단해 발표에서 제외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사장은 11일 LH 서울본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무량판 구조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경영적 판단 하에 추가로 발표한다"라면서 이 같은 사실을 밝혔다.

LH는 당초 전수조사를 실시한 91개 아파트 단지 중 15곳에서 문제가 있다고 발표했으나, 실제 철근 누락 등 문제가 있는 아파트 단지는 20곳인 셈이다.

LH는 "당초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누락된 철근이 5개 미만이고 즉시 보강이 완료돼 안전에 우려가 없는 단지는 자체 판단하에 제외했다"라고 설명했다.

LH는 또 전수조사에 포함되지 않은 무량판 아파트 1곳도 추가로 확인했다. 지난 9일 10개 단지를 추가 확인한 것을 포함하면 전체 무량판 아파트는 102개 단지다.

LH는 20개 단지에서는 긴급 안전점검이 진행 중이며 주민과 협의 아래 신속한 보강 조치를 실시하겠다고 했다.
또 민간이 설계·시공한 '민간 참여 공공주택사업' 70곳과 '재개발 사업' 3곳 중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19개 지구에 대해서는 민간 사업자와 협의해 조속히 긴급 정밀 점검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LH는 전체 임원의 사직서를 받고 인적 쇄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금번 사태가 오늘에 이르게 된 원인은 LH가 안고 있는 근본적 문제로부터 일부 기인한다”라며 “LH를 근본적으로 혁신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으로 전체 임원의 사직서를 받고 저의 거취도 국토부 장관을 통한 정부의 뜻에 따르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