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포스트가 공개한 잼버리 내부 보고서 "7년 전부터..."

입력 2023.08.10 14:01수정 2023.08.10 16:53
워싱턴포스트가 공개한 잼버리 내부 보고서 "7년 전부터..."
8일 오전 전북 부안군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야영지에서 각국의 스카우트 대원들이 철수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개최되기 수년 전부터 주최 측 내부에서 폭염 등을 주요 위험요인으로 지목하는 경고가 나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2016년부터 극한기사 예측됐는데 한국 대비 못했다"

9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주최 측의 과거 보고서들을 살펴본 결과 지난 2016년부터 극한 기상이 예측돼 사전조치의 필요성이 제기됐으나 한국 관계자들이 이에 대한 대비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가 공개한 잼버리 내부 보고서 "7년 전부터..."
3일 오후 전북 부안군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야영지 내 잼버리 병원에서 온열질환자가 치료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16∼2018년 주관 정부 기관 등이 작성한 보고서 3건을 종합해 보면 폭염은 태풍, 북한의 군사 도발과 더불어 성공적 개최에 대한 최대 위협으로 지목됐다. 특히 2018년 보고서에는 "8월 행사가 36도 폭염과 태풍에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적시돼 있다.

이 보고서에는 올해까지 행사장에 '울창한 녹색 숲'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 담겨 있었다. 하지만 지난주 참가자들이 도착했을 때엔 녹지는 없었고 많은 온열질환자가 발생했다고 WP는 지적했다.

워싱턴포스트가 공개한 잼버리 내부 보고서 "7년 전부터..."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개막일인 1일 전북 부안군 잼버리 대회장에서 대원들이 천막 아래에서 더위를 식히고 있다. /사진=뉴스1

'폭염 매뉴얼'에 따른 긴급 지원이나 대피도 준비 안했다 지적

2016년 타당성 조사 보고서에는 "가장 중요한 것은 2023년 8월 1∼12일 2023 세계잼버리 기간 한반도에 폭염이 가장 심하고 태풍과 폭우 등 자연재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라며 "철저한 재난 예방 및 대응이 준비 중"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번 행사의 한 관계자는 WP와의 인터뷰에서 "보고서와 다른 여러 가지 방식으로 무더위 대책의 필요성을 경고 받았다"며 "그늘막 설치와 나무 식재 계획도 있었지만 우리의 노력이 충분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행사를 앞두고 필요한 예산 승인을 포함한 준비 과정에도 지연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워싱턴포스트가 공개한 잼버리 내부 보고서 "7년 전부터..."
세계잼버리대회에 참가하는 학생들이 물을 맞으며 더위를 식히고 있다. /사진=뉴스1

WP는 "잼버리 첫날인 지난 1일 한국 정부는 4년 만에 처음으로 폭염 위기경보 수준을 가장 높은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했다"며 "조직위는 내부 매뉴얼과 달리 긴급 지원이나 대피로 이어질 수 있는 폭염 경고 지정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영국 BBC 방송도 이날 "새만금 잼버리 행사가 개최되기 전부터 많은 참가자를 폭염으로부터 보호할 자연이 부족한 데 우려가 제기됐다"고 꼬집었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