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현역 칼부림 男의 자기소개글 논란 "회칼 들고 다니는..."

입력 2023.08.07 09:43수정 2023.08.07 17:48
서현역 칼부림 男의 자기소개글 논란 "회칼 들고 다니는..."
서현역 묻지마 흉기난동' 사건의 피의자 최모 씨가 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단대동 수원지법 성남지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23.8.5/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1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 피의자 최모(22)씨가 범행 전 ‘신림동 흉기 난동 사건’을 검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밖에 나갈 때 회칼 들고 다니는 고졸 배달원’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기도 했다.

6일 경기남부경찰청은 최씨를 체포한 뒤 임의제출 받은 휴대전화 2대와 컴퓨터 1대를 디지털 포렌식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최씨는 범행 한 달 전부터 ‘사시미칼’ ‘가스총’ ‘방검복’ ‘칼 들고 다니면 불법’ 등도 검색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최씨가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며 작성한 글들이 이번 사건과 연관돼 있는지 조사 중이다.

최씨는 지난달 29일 흉기를 들고 있는 사진을 한 온라인커뮤니티에 올리면서 ‘밖에 나갈 때 30㎝ 회칼 들고 다니는 23살 고졸 배달원’이라고 적었다. 또 ‘(신림역 살인사건과 스토커 발각) 두 사건을 기점으로 군사력 대폭 강화’, ‘이제 나 그만 괴롭히고 내 얘기 좀 들어보셈’ 등의 글도 올렸다.

특히 범행 전날인 지난 2일에는 “서현역 지하에 디저트 먹으러 가는 중”이라고 쓰기도 했다. 이날은 최씨가 흉기 2점을 구입하고, 서현역에 갔다가 범행을 포기하고 돌아간 날이기도 하다.


최씨는 지난 3일 오후 5시 59분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 AK플라자에서 흉기를 휘둘러 14명 사상자를 낸 혐의를 받는다.

그는 차량을 끌고 서현역 인근 인도에 돌진해 보행자 다수를 친 후 차에서 내려 백화점 안으로 진입, 무차별 흉기 난동을 벌였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오후 6시 5분 최씨를 체포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