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도로서 발견된 놀라운 정체... 대체 무슨 일?

입력 2023.08.07 09:17수정 2023.08.07 09:43
충남 도로서 발견된 놀라운 정체... 대체 무슨 일?
충남 예산에서 발견된 미어캣.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최근 국내에서 미어캣, 사바나왕도마뱀, 호스필드 육지거북 등 외래산 야생동물이 잇따라 발견되고 있다. 해당 동물들은 누군가 반려동물로 키우다가 유기한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충남 예산·홍성군에 따르면 6∼7월 홍성군 한 산책로에서 길이 1m의 사바나왕도마뱀이, 예산군 예산읍에서 길이 15㎝의 호스필드 육지거북이 각각 발견됐다.

충남 도로서 발견된 놀라운 정체... 대체 무슨 일?
홍성에서 발견된 사바나왕도마뱀 [홍성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앞서 지난 5월 예산군 대흥면에서도 한 농민이 길이 27㎝의 레오파드 육지거북을 발견해 신고했고, 지난 4월에는 예당호 인근 낚시터 주변에서는 길이 20㎝ 정도의 어린 미어캣이 발견되기도 했다.

충남 도로서 발견된 놀라운 정체... 대체 무슨 일?
예산에서 발견된 레오파드 육지거북 [예산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난달 27일 경북 영주시에선는 60~70cm 크기의 사바나왕도마뱀이 포획됐다.

해당 동물들은 현재 모두 국립생태원, 야생동물보호센터 등 관련 당국에 의해 보호받고 있는 상황이다.

발견된 동물들이 모두 외래종이라는 점이 특징이며, 당국은 누군가 반려동물로 키우다가 해당 동물들을 유기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예산군 관계자는 “최근 들어서 예산지역에 외래 야생동물 유기가 늘어나고 있다”며 “예산시장과 예당호 등이 유명해지면서 주변에 여행을 왔다가 유기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