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 튼 6호 태풍 ‘카눈’, 일본 관통 후 세력 유지하면...

입력 2023.08.05 05:00수정 2023.08.05 11:01
방향 튼 6호 태풍 ‘카눈’, 일본 관통 후 세력 유지하면...
제6호 태풍 카눈이 일본 오키나와 일대에 영향을 미치면서 2일 오키나와 남부 나하시에서 손상된 건물들이 보이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제6호 태풍 ‘카눈’이 일본을 관통할 전망이다. 이후 세력을 유지한 채 동해를 향할지는 변동성이 큰 상황이다.

4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 카눈은 일본 오키나와 서북서쪽 약 290㎞ 부근 해상을 시속 10㎞의 속도로 지나고 있다. 현재 위력은 ‘강’ 수준으로 이는 기차가 탈선할 수 있는 정도의 세기다.

이 태풍은 동진과 북동진을 거듭하면서 일본 규슈 지방 쪽으로 접근할 전망이다. 북위 30도를 넘어서도 위력이 약화하지 않으면서 강도 ‘강’을 유지하겠다.

카눈이 일본을 관통해서 동해를 향할지, 일본 열도를 따라 도쿄 방면을 향할지는 미정이다.

기상청은 카눈이 오는 9일 일본 가고시마 북동쪽 약 160㎞ 부근 육상에 위치할 것으로 예상했다.

박정민 기상청 예보 분석관은 전날 진행한 브리핑에서 “태풍 아래쪽에 위치한 적도 고기압이 강해지면 북단 지향류가 강해지고, 태풍의 이동 속도를 빠르게 하는 데 영향을 준다”며 “태풍 이동 속도가 빨라지면 일본쪽으로 좀 더 치우칠 가능성이 있지만, 이동 속도가 느려지면 우리나라 쪽으로 가까워질 가능성도 여전하다”고 설명했다.

만약 카눈이 세력을 유지한 채 동해까지 북상한다면 우리나라도 거센 비바람을 직접적으로 맞을 수 있다.

미국 해양대기청(NOAA) 수치예보모델(GFS) 등은 카눈이 규슈를 지난 뒤 한반도에 상륙하는 경로를 제시하고 있다. 실시간 기상 정보 사이트 ‘윈디닷컴’을 보면 수요일인 9일 오후부터 이튿날인 10일까지 태풍이 경상·강원 앞바다를 따라 이동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4일 제주 바다는 벌써 태풍 영향으로 너울이 유입돼 높은 물결이 일고 있다.

우리나라 입장에서 가장 큰 변수는 카눈과 북태평양 고기압이 만나는 시점이다.
바로 그때가 곧 카눈의 북진 시점이라서다. 현재는 우리나라를 점거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카눈의 북진을 막고 있는 상황이다.

기상청은 오는 6~7일 사이 카눈이 일본 규슈로 진출한 이후 기압계 상황 등을 취합한 후에야 경로 확실성이 뚜렷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