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 후 '이 증상' 있다면 119신고.."24시간 내 사망 가능성"

입력 2023.08.03 09:19수정 2023.08.03 16:13
물놀이 후 '이 증상' 있다면 119신고.."24시간 내 사망 가능성"
물놀이하는 아이들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물놀이 인파가 몰리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물놀이로 인한 '마른 익사' 가능성에 주의를 요구하고 나섰다.

3일 의료계에 따르면 통상 '익사'란 기도에 물이 들어가 질식해 사망하는 것을 뜻하는데 '마른 익사'는 물 밖으로 나온 뒤 24시간 내에 호흡곤란으로 사망하는 것을 말한다.

마른 익사는 물속에서 삼킨 소량의 물이 폐 속으로 들어가 있다가 기도로 넘어가 발생한다. 이는 익사 환자의 10~2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물놀이 후 찾아오는 마른 익사 의심 증상으로는 잦은 기침, 가슴통증, 호흡곤란, 의식저하, 얼굴이 파래지는 청색증 등이 있다.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119에 신고한 뒤 병원에 가야 한다.

서희선 가천대 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물놀이 중 폐에 있는 공기 주머니에 공기가 아닌 물이 들어가면 폐에 염증과 수축을 일으키고, 특히 호흡을 방해해 질식하는 위험한 상황에 노출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물놀이를 마친 후 마른 익사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어 보이지만 4~8시간 내 증상이 나타난다"라며 "특히 어린이들은 증상을 명확히 표현하는 게 어려워 물놀이 시 보호자들의 각별한 주의와 관찰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마른 익사를 예방하려면 바다, 워터파크에서 물놀이를 할 때 물을 흡입하지 않도록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물놀이 후 자신의 증상을 잘 설명하지 못하는 어린 아이들의 상태를 잘 살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마른 익사는 바닷가나 워터파크 등 특별한 물놀이 때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5세 미만 어린이들은 목의 중앙에 있는 후두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목욕 등 일상생활 중에도 소량의 물이 기도로 넘어가 유발될 수 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