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구치소에 무슨 일이?..나흘간 100여명 쓰러진 이유

입력 2023.08.03 08:47수정 2023.08.03 10:15
서울구치소에 무슨 일이?..나흘간 100여명 쓰러진 이유
폭염 속 서울구치소 수용자 집단 식중독 증상…보건당국 역학조사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최근 서울 지역 최고기온이 섭씨 36도까지 올라가는 등 폭염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구치소 수용자들이 집단으로 식중독 의심 증상을 보이는 일이 발생했다. 이에 보건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섰으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해당 시설을 방문해 대응상황 등을 직접 점검했다.

2일 경기 의왕시와 법무부 등에 따르면 서울구치소는 지난달 29일 일부 수용자들이 설사·복통 등 증세를 호소하자 이를 보건당국에 통보했다. 취사장에 근무하는 유증상자에 대해서는 격리 조치했다.

구치소로부터 “식중독이 발생한 것 같다”는 신고를 접수한 의왕시보건소는 증상을 호소한 수용자들을 상대로 간이검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일부 수용자에게서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장염 비브리오균이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복통과 설사, 고열, 두통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수용자는 지난 사나흘 간 보건 당국이 파악 중인 인원만 100여 명에 이른다.

이에 보건 당국은 정확한 환자 수와 환자 발생 이유를 확인하기 위해 현재 급식 집기류와 부식물 등에 대한 정밀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역시 지난달 29일 해당 사안에 관해 보고받은 즉시 신속한 원인파악 및 대응을 지시했으며 31일 서울구치소를 방문해 대응상황 등을 직접 점검했다.

그러면서 한 장관은 “전국 수용시설의 여름철 위생 및 온열질환자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식중독 예방활동과 관련 매뉴얼 보완 등 대비태세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법무부는 교도소, 구치소, 소년원 등 전국 수용시설이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과 협력해 ‘식중독 예방진단 및 현장점검’ 등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다만 법무부는 구치소 내 온열질환자가 속출하고 있다는 내부 증언이 나왔다는 일부 매체 보도 등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