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이 밝힌 서이초 교사의 생전 카톡 "반 전체 아이들의.."

입력 2023.08.02 10:54수정 2023.08.02 11:00

유족이 밝힌 서이초 교사의 생전 카톡 "반 전체 아이들의.."
서이초등학교에서 극단선택을 한 교사 A씨의 사촌오빠가 블로그에 공개한 A씨 생전 사진 / 블로그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지난달 18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 교사가 교내에서 숨진 채로 발견된 가운데, 고인의 유족은 “본질적인 조사를 하지 않는 모습에 실망했다”며 경찰을 비판했다.

숨진 교사 A씨의 사촌오빠라고 밝힌 B씨는 2일 자신의 블로그 게시글을 통해 “지난달 29일 경찰서를 방문하고 난 직후 화가 많이 났다”며 “본격적인 조사를 하는 줄 알았지만, 실상 경찰 브리핑을 들어보니 이슈 대응을 위한 수사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고 본질적인 조사를 하지 않는 여러 정황들과 모습들에 실망했다”고 밝혔다.

B씨는 “(경찰은) 항상 유족 측이나 언론이 문제를 제시해야만 조사를 시작하는 ‘다운 탑’ 방식”이라며 “그 조사 내용조차도 제가 확보한 증거와 조사 내용보다 못 미치는 급급하기만 한 조사 내용들이며, 중요한 정황과 제보가 있는 내용이라 조사를 요청했지만 번번이 거절당하는 상황(이었다)”고 털어놨다.

B씨는 이어 “저는 한낱 한 명의 개인이지만 대안이 없었기에 여러 방법을 통해 자체 조사를 했고 증거가 될만한 각종 정보들도 대부분 복구에 성공했다”면서 “이미 언론에서 문제가 된 학부모 민원과 갑질, 금쪽이들의 수업 방해와 제지할 수 없는 상황, 행정업무에 대한 스트레스, 교내의 구조적 관계 등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과 실명, 그리고 구체적인 증거까지 파악하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B씨는 “그러나 조사를 하면 할수록 계속해서 확인되는 것들이 있었다”며 “아이들에 대한 동생의 사랑”이라고 말했다.

그는 “동생이 현재 힘든 상황을 극복하고자 5월 이후 정신과 상담을 받았다”며 “그런 상황에서도 5월 말 제게 쓴 카톡 내용을 보니 반 전체 아이들의 모습들이 한 장씩 한 장씩 담겨있었다.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버티고 있었던 것 같아 마음이 너무 찢어졌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B씨는 경찰의 올바른 수사를 촉구했다. B씨는 “동생이 어떤 일 때문에 극단적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정확한 진상 규명과 그런 일들이 반복되지 않게 만들어 달라”며 “특정 한 이슈에 치우치지 말고 모든 진상을 낱낱이 규명해 주시길 소망하겠다. 낱낱이 조사된 진상 규명은 차후에 이런 비극을 방지하는 대책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