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가슴팍 주먹으로 친 8살에 수갑 채웠다.. 美경찰 두고 갑론을박

입력 2023.08.01 13:57수정 2023.08.01 14:19
교사 가슴팍 주먹으로 친 8살에 수갑 채웠다.. 美경찰 두고 갑론을박
교사를 때린 초등학생을 수갑으로 체포하는 미국 경찰 /사진=트위터 캡처,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최근 교사 교권 침해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5년 전 미국 경찰이 교사를 때린 초등학생을 수갑으로 체포하는 영상이 재조명되고 있다.

지난달 31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교사 가슴을 친 미국 학생'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확산됐다. 해당 영상에는 지난 2018년 12월 미국 플로리다주 키웨스트의 경찰이 한 초등학교에 출동해 8세 아이를 체포하는 모습이 담겼다.

영상을 살펴보면 당시 현장에 출동한 경찰관 2명이 아이에게 "너는 곧 감옥에 가게 된다. 일어나서 손을 뒤로 하라"고 말한 뒤 아이의 몸을 수색한 뒤 양손을 등 뒤로 한 채 수갑까지 채운다. 아이는 겁에 질린 듯 울기 시작했지만 경찰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아이를 학교 밖으로 데리고 나간다.

교사 가슴팍 주먹으로 친 8살에 수갑 채웠다.. 美경찰 두고 갑론을박
경찰이 아이에게 수갑을 채우기 전 몸을 수색하고 있다./사진=온라인커뮤니티,조선일보

이 과정에서 경찰은 "나도 너에게 이렇게 하고 싶지 않아. 문제는 네가 실수를 했다는 거야"라며 "이게 아주 심각한 일이라는 걸 알았지?"라고 말했다. 이어 경찰은 아이에게 "넌 실수를 반성하고 성장할 시기야. 앞으로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마"라고 당부했다.

사건 당시 한 교사가 급식실에서 제대로 앉지 않은 아이의 태도를 지적하며 의자에 앉히려 하자 아이는 "내 몸에 손대지 말라"며 교사의 가슴팍을 주먹으로 폭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사가 아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급식실 밖으로 데리고 나가자 아이는 교사에게 "우리 엄마가 당신의 엉덩이를 때릴 거야"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아이를 체포한 뒤 폭행죄 혐의로 몇 분간 구치소에 수감했으며 머그샷까지 촬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일부 누리꾼들은 "교권 회복을 위해 국내 도입이 시급하다", "아이들이 법의 무서움을 알 수 있게 하는 게 교육", "이런 게 제대로 된 교육 아닐까" 등의 강경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일부 누리꾼들은 "교권도 중요하지만 과한 대응이다", "당장이야 사이다 같지만, 수감은 너무 나간 것 같다", "트라우마 생기겠다" 등의 비판적인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해당 사건은 미국 내에서도 논란이 된 바 있다. 아이의 인권을 침해했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2020년 해당 영상을 공개했던 인권 변호사인 벤저민 크럼프는 "이 영상은 우리의 교육과 치안 시스템이 아이들을 범죄자처럼 대우해 범죄자가 되도록 훈련하는 가슴 아픈 예"라고 지적했다.

아이 부모도 변호사를 통해 "내 아들은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8살에 유죄 판결을 받을 뻔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현지 경찰 당국은 체포 매뉴얼에 따랐을 뿐이라고 전했다. 당시 경찰서장이었던 션 브란덴부르크 키웨스트는 성명을 통해 "현장에 출동한 경찰 보고서에 따르면 경찰은 표준 절차를 따랐다"고 입장을 밝혔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