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수명에 비례해서.. " 국회의원, 노년층 비하 논란 발언

입력 2023.08.01 07:10수정 2023.08.01 13:38
"남은 수명에 비례해서.. " 국회의원, 노년층 비하 논란 발언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 위원장. 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청년들과 함께한 좌담회에서 남은 수명에 비례해 투표권이 행사되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을 해 ‘노년층 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김 위원장 “왜 나이든 사람이 우리 미래 결정하냐고?...맞는 말”
민주당 혁신위는 지난달 30일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20·30세대 청년들과 좌담회를 개최했다. 청년층으로부터 정치 및 당 혁신 방향을 청취하기 위한 자리였다.

좌담회를 시작하며 김 위원장은 “둘째 애가 22살 된 지 얼마 안됐는데, 중학교 1학년인지 2학년일 때 이런 질문을 했다. 왜 나이 든 사람이 우리 미래를 결정하느냐(는 질문이었다)”라며 자신의 아들과 과거에 나눈 대화를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자기가 생각할 때는 평균 연령을 얼마라고 봤을 때 자기 나이로부터 여명까지, 엄마 나이로(부터) 여명까지로 해 비례적으로 투표해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되게 합리적이지(않으냐)”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1인 1표’라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지만 맞는 말”이라며 “아들은 우리 미래가 훨씬 긴데 왜 미래가 짧은 분들이 똑같이 1대 1로 표결해야 하냐는 거다”라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합리적이지만 민주주의 국가에서 ‘1인 1표’로 선거권이 있어 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했다”며 “투표장에 젊은 분들이 나와야 그 의사가 표시된다고 결론지었다”고 했다.

국민의힘 “민주당의 ‘어르신 폄하 DNA’...도 넘어도 한참 넘어”
김 위원장의 발언은 남은 수명에 비례해 투표권을 행사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취지로 읽혔고, 국민의힘은 즉시 김 위원장의 발언이 ‘노인 비하 발언’이라며 비난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지난달 31일 자신의 페이스북 게시글을 통해 “한동안 잠잠하다 싶더니 민주당의 ‘어르신 폄하 DNA’가 또다시 고개를 든다. 유불리만 따지는 정치계산법이 빚은 막말 참사”라며 “경륜과 경험을 바탕으로 나라 걱정하는 어르신들이 민주당에는 반가운 존재가 아닐지 몰라도 도를 넘어도 한참 넘었다”고 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그러면서 “어르신에게 ‘미래 짧은 분들’이라니 민주당의 미래가 짧아질 뿐”이라며 “민주당의 석고대죄가 필요해 보인다”고 적었다.

신주호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갈수록 곤두박질치는 민주당 지지율과 청년층의 외면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이 어르신 폄하와 막말인가”라며 “당을 혁신하라고 만든 혁신위가 민주당의 비상식적 논리 답습을 넘어 더욱 허무맹랑한 주장만 펼치니 혁신이 제대로 될 리 만무하다”고 비판했다.

野혁신위 “청년 정치 참여 독려했을 뿐...구태적 프레임이자 갈라치기 수법”
논란이 지속되자 민주당 혁신위는 입장문을 내고 “김 위원장은 아들이 중학생 시절 낸 아이디어를 소개하며 청년들의 정치 참여를 독려했을 뿐, ‘1인 1표’라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을 부인한 바 없다”고 해명했다.

혁신위는 이어 “발언 전문을 봐도 민주주의 국가에선 이런 아이디어가 수용될 수 없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혁신위는 “우리 정치는 세대·지역·계급간 불균형을 조정하고, 과소 대표되는 주체들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할 숙제를 안고 있다”며 “이런 논의를 위해 예시로 꺼낸 중학생의 아이디어를 왜곡해 발언 취지를 어르신 폄하로 몰아가는 것은 사안을 정쟁적으로 바라보는 구태적인 프레임이자 갈라치기 수법”이라고 맞받아쳤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