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동 칼부림' 조선, 마트 가서 황급히 옷 속에 숨긴 것이...

입력 2023.07.30 08:15수정 2023.07.30 13:08
[영상] '신림동 칼부림' 조선, 마트 가서 황급히 옷 속에 숨긴 것이...
조선이 흉기를 바지춤에 꽂고 상의를 내려 숨기고 있다. 출처=채널A

[영상] '신림동 칼부림' 조선, 마트 가서 황급히 옷 속에 숨긴 것이...
조선이 마트에서 흉기를 몰래 숨기고 있다. 사진=채널A 보도화면 캡처


[파이낸셜뉴스] 신림동 묻지마 칼부림 사건의 범인 조선(33·남)의 계획범죄 정황이 속속 드러나는 가운데, 범행 직전 마트에서 흉기를 훔치는 모습이 찍혔다.

최근 채널A, MBN 등은 조선이 범행 전 흉기를 훔치는 모습이 담긴 CCTV 영상을 공개했다.

CCTV 영상에서 조선은 범행 당일 오후 1시57분쯤 검은색 반소매 티셔츠 차림으로 마트에 들어선다. 곧바로 주방용품 코너로 향한 조선은 흉기 두 자루를 집어 들고 유심히 쳐다본다. 이후 주변을 살피며 마트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더니 아무도 없는 틈을 타 흉기 두 자루를 집어 바지춤에 숨긴 뒤 상의로 감췄다.

흉기를 숨긴 조선은 컵라면을 집었다가 내려놓더니 범행과는 전혀 관련 없는 물건을 들고 와 계산한 뒤 한참을 걸어 이동해 택시를 타고 범행 장소로 이동했다. 훔친 흉기 두 자루 중 한 자루는 택시에 두고 내린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조씨가 범행 전 휴대전화를 초기화하고 컴퓨터를 고의 파손한 데다 범행 직전 흉기 두자루를 훔친 정황 등을 근거로 계획 범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해 왔다.

조씨는 범행 한 달 전에는 조씨가 인터넷에서 ‘홍콩 묻지마 살인’ ‘정신병원 강제입원’ 등을 검색하고 “범행 전 살해 방법 등을 검색했다”고 진술했다.


한편 서울 관악경찰서는 28일 조씨를 살인, 살인미수, 절도, 사기 혐의로 구속 송치했다. 이날 오전 7시3분쯤 관악서에 모습을 드러낸 조씨는 “(범행을) 계획했다는 것을 인정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예”라고 답했다.

검찰은 형사3부 김수민 부장검사를 팀장으로 하는 전담수사팀을 구성해 조씨의 계획범죄 여부, 범행 동기 등을 규명할 예정이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