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펜싱 女스타, 러시아 선수와 악수 거부했다가 ‘실격’

입력 2023.07.28 13:25수정 2023.07.28 13:57
우크라 펜싱 女스타, 러시아 선수와 악수 거부했다가 ‘실격’
우크라이나 펜싱 스타 올하 하를란이 러시아 출신 안나 스미르노바를 꺾은 뒤 환호하고 있다. AFP

[파이낸셜뉴스] 펜싱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러시아 선수와 악수를 거부한 우크라이나 선수가 실격되는 일이 발생했다.

2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2023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사브르 64강전에서 우크라이나의 올하 하를란 선수와 러시아 출신 선수 안나 스미르노바가 대결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각종 국제스포츠대회 참가 금지 등 제재를 받은 상태여서 이날 스미르노바는 국가를 대표하는 것이 아닌 중립국 소속의 개인 자격으로 출전했다.

이날 경기에서 하를란은 스미르노바를 15-7로 제압했다. 그런데 문제는 경기 이후 발생했다.

경기를 마친 뒤 스미르노바가 손을 내밀며 하를란 선수에게 악수를 청했지만 하를란은 고개를 저으며 자신의 검을 내민 채 거리를 뒀고, 끝내 악수를 하지 않은 채 경기장을 벗어났다.

우크라 펜싱 女스타, 러시아 선수와 악수 거부했다가 ‘실격’
하를란에게 악수 거부당한 뒤 피스트를 떠나지 않는 러시아 출신 안나 스미르노바 선수. AFP연합뉴스


이에 스미르노바는 경기장 위에 의자를 놓고 앉아 30분동안 앉아 있으며 항의의 뜻을 표현했다. 결국 하를란은 스포츠맨답지 못한 행동을 했다는 이유로 실격됐다.

국제펜싱연맹(FIE) 경기 규정엔 경기 결과가 나온 뒤 두 선수가 악수를 해야 한다고 명시돼있다.

실격된 하를란은 세계선수권대회 개인전에서만 4차례 우승을 차지했고, 2008 베이징 올림픽 땐 우크라이나의 여자 사브르 단체전 우승에 힘을 보탠 우크라이나 펜싱 스타다.

실격 후 하를란은 소셜 미디어에 올린 영상을 통해 “오늘은 무척 힘들면서도 중요한 날이었다. 오늘 일어난 일은 많은 의문을 갖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선수와 악수하고 싶지 않았고, 그 마음대로 행동했다”며 “그들이 저를 실격시키려 한다고 들었을 땐 비명을 지를 정도로 너무 고통스러웠다”고 털어놨다.

하를란은 AFP통신 등과의 인터뷰에선 “FIE 회장이 악수 대신 검을 터치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했다”고 주장하며 “우리는 절대 그들과 악수하지 않을 것이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로 나는 정상적인 세상이라면 세상이 변하는 만큼 규칙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