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룩셈부르크 노병에 전한 말은?

입력 2023.07.26 07:43수정 2023.07.26 16:04
윤석열 대통령이 룩셈부르크 노병에 전한 말은?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룩셈부르크 정상과 참전용사 간 환담에서 참전 용사인 레옹 모아옝 씨의 손을 잡고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7.25. yes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어떻게 용기 있게 두 번이나 참전을 결심하게 되셨습니까...”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룩셈부르크 한국전쟁 참전 용사와 가족들을 만나 감사의 뜻을 표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정전협정 70주년과 유엔군 참전의 날(7월 27일)을 앞두고 한국을 방문한 자비에 베텔 룩셈부르크 총리와 신디 키로 뉴질랜드 총독을 연달아 면담했다.

윤 대통령은 베텔 총리와 만나 “룩셈부르크가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6·25전쟁에 자국 역사상 유일한 전투부대 파병을 해준 데 대해 감사하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교역 투자를 확대하고 우주, 퀀텀(양자) 과학기술 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전쟁 당시 인구 20여만 명이던 룩셈부르크는 22개 참전국 중 인구 대비 최다 인원(전투병 100명)을 파병한 국가이기도 하다.

윤 대통령은 또 대통령실에서 룩셈부르크 90대 생존 참전용사인 레옹 모아옝(92)씨와 그의 가족들을 만났다.

윤 대통령은 “이제 6·25전쟁 정전 70주년이 됐다. 올해 이렇게 뜻깊은 해에 장시간 비행을 해서 와 주신 것에 대해서 정말 감사하다”며 “휠체어로 오실 줄 알았는데 보행보조기를 이용해서 이렇게 직접 걸어서 오시고, 무릎을 빼고 전부 건강한 모습이어서 정말 다행이고 기쁘다”고 반가움을 표시했다.

윤 대통령은 모아옝 씨가 강원 철원에서 전투를 벌였던 사실을 언급하며 당시 상황을 묻기도 했다.

이에 모아옝 씨는 한국어로 ‘철원’이라고 한 뒤 “조금 기억하고 있다”며 “완전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그래도 많은 것들이 생각나고 있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처음에 총상을 입고 일본으로 후송이 돼서 치료받은 다음에 다시 참전하겠다고 해서 부상 치료를 받고 또 참전했다고 들었다”며 “어떻게 용기 있게 두 번이나 참전을 결심하게 되셨느냐”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모아옝 씨는 당시 부상에 대해 “4개월 동안 왼쪽 다리 부상으로 입원을 했었다”며 “(당시)뼈에 관통상을 입어 다리를 쓸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