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정아 "물 무서웠지만 '밀수' 위해 선결심 후노력…다행히 해냈다" ②

입력 2023.07.21 14:27수정 2023.07.21 14:27
염정아 "물 무서웠지만 '밀수' 위해 선결심 후노력…다행히 해냈다" [N인터뷰]②
염정아(아티스트컴퍼니 제공)


(서울=뉴스1) 고승아 기자 = 배우 염정아가 물을 무서워했음에도 '밀수'에 도전한 이유를 밝혔다.

염정아는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로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영화 '밀수'(감독 류승완) 관련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날 염정아는 진중한 진숙 역을 맡은 것에 대해 "고민이 많았고, 나도 여기서 튀게 해야 하나 생각도 했는데 절대 그러면 안 되는 인물이라 그런 걸 자중하고, 어느 선을 넘기지 말아야지 했던 고민을 했다"라며 "인물에 대해선 제가 생각해야 할 부분이지만 류승완 감독님께 도움을 많이 받았다, 헷갈리는 건 정확하게 답을 해주셨다"고 밝혔다.

특히 춘자와 다른 연기를 보여야 하는 것에 대해 "감정선을 계속 잡고 이어가야 하는 인물이라 연기가 쉽지는 않았다"라며 "표현을 많이 안 하는 사람이지만 모든 사연을 다 가지고 잇는 사람이고, 춘자에 대한 마음이 누구보다 각별했기 때문에 배신감이 컸던 사람이라 나중에 미안함과 그 깊이를 어느 정도로 표현해야 할지 그 수위를 항상 고민했다, 진중한 사람이다 보니까 튀는 행동을 할 수도 없고 배우로서는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던 진숙이다"라고 솔직하게 털어놨다.

염정아는 실제 수영을 못하지만 해녀 역에 도전했다. 이에 대해 "3개월 수중 훈련이 있었는데 진짜 열심히 했다, 안 하면 안 되니까"라며 "특히 진숙이 해녀들 리더이기도 해서 제일 잘 해야 하는데 물이 무서우면 안 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물이 무서워서 수영을 안 했었던 사람인데 그 마음을 버리니까 물이 안 무서웠다"라며 "처음에 슈트 입고 들어가서 숨 참기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조금씩 들어간다. 1m 들어갔다가, 그리고 더 1m 들어갔다가 6m까지 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뒷부분 수중 액션은 특히나 진숙의 활약이 커서 부담스러웠는데 다행스럽게 해냈다"라며 "끝나고 나서는 물 근처에도 안 간다"라며 웃었다.

그럼에도 '밀수'에 출연을 결심한 염정아는 "사실 '선결심 후노력'이다, ('밀수
를) 너무 하고 싶었어서 일단 하면 되지 않겠냐는 생각이 컸다"라며 "류승완 감독님과 김혜수 언니가 한다고 하니까 난 복이 많은 배우라고 생각했다"라고 전했다.

'밀수'는 바다에 던져진 생필품을 건지며 생계를 이어가던 사람들 앞에 일생일대의 큰 판이 벌어지면서 휘말리는 해양범죄활극이다.
'베테랑', '엑시트', '모가디슈'로 흥행사를 이어온 류승완 감독의 신작이다.

염정아는 평생 물질만 하다 밀수판에 가담한 해녀들의 리더 엄진숙 역을 맡았다. 엄진숙은 춘자(김혜수 분)의 절친이자 밀수판의 맏언니이기도 하다.

영화는 오는 26일 개봉.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