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징대지 마라. 담배 맛 떨어진다" 아주 당당한 흡연자의 경고문

입력 2023.07.21 07:17수정 2023.07.21 17:17
"징징대지 마라. 담배 맛 떨어진다" 아주 당당한 흡연자의 경고문
한 공동 주택 주민이 날씨가 더우니 집 안에서 담배를 피우겠다고 주민들에게 경고장을 붙여 논란이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파이낸셜뉴스] 한 공동 주택 주민이 날씨가 더우니 집안에서 흡연하겠다며 권리를 보장해달라고 주민들에게 경고장을 붙여 논란이 되고 있다.

20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주민 A씨가 A4 용지 가득 쓴 경고문이 올라왔다. A씨는 경고문에서 “공동 주택은 서로 배려하면서 지내는 곳이다”라며 “배려하지 않으면서 배려를 강요하지 마라. 너무 이기적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요즘 날씨가 더워 돌아다니기 힘들다”라며 “남 눈치 보지 않고 내 집에서 편안하게 피겠다”라고도 했다.

이어 “창문 밖으로 소리 지르지 마라. 담배 맛 떨어진다”며 “비싼 세금 내가며 떳떳하게 내 돈 주고 구매했다. 개인적인 시간 방해하지 말아달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담배 냄새를) 참지 못하겠다면 단독 주택으로 이사하는 것을 고려해 봐라”며 “흡연자들도 사람이다. ‘하지 마라’ 하지 말고 배려 좀 해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조금만 참으면 서로 편안해진다”라고도 했다.


이를 본 네티즌들은 “본인이 단독 주택 가서 살면 되는 거 아니냐”, “문 닫고 피면 될 것을”, “남에게 피해만 주는 행동을 왜 배려하냐” “어이없을 정도로 당당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르면 공동주택의 입주자·사용자는 발코니나 화장실 등 세대 내에서의 흡연으로 다른 입주자 등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하지만 현행법상 이를 어겼을 경우 처벌하거나 강제할 법적 강제성은 없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