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은메달 '변색' 논란... 중국 선수 "쓰레기 됐다"

입력 2023.07.20 07:04수정 2023.07.20 13:39
"폐기물로 만들어졌다는 것 시간이 증명"
도쿄올림픽 메달 품질 논란 벌써 세번째
도쿄올림픽 은메달 '변색' 논란... 중국 선수 "쓰레기 됐다"
사진=웨이보 캡쳐,뉴시스

[파이낸셜뉴스] "2년이 지나 메달이 철 쓰레기가 됐다"
2021년 도쿄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딴 중국 선수가 이같이 말하며 메달 품질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19일(현지시간) 중국 매체 글로벌타임스 등에 따르면 2021년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 카누 스프린트 2인승 1000m에서 은메달을 따낸 정 펑페이는 지난 16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에 "2년쯤 집에 둔 올림픽 메달을 지금 보니 이런 느낌으로 철 쓰레기가 돼 있었다"며 사진을 공개했다. 그가 공개한 사진은 도쿄올림픽 은메달로 메달은 코팅이 군데군데 벗겨지고 변색된 상태였다.

펑페이는 "이 메달이 폐기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시간이 증명했다"며 "중국 내 어떤 대회 메달도 이보다는 질이 좋다. 이런 것 누가 원하지"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저의 보관 방법이 부적절했는지도 모른다"며 "누군가를 겨냥한 발언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도쿄올림픽 은메달 '변색' 논란... 중국 선수 "쓰레기 됐다"
도쿄올림픽 트램펄린 금메달리스트 주쉐잉(朱雪莹)이 "벗겨졌다"며 올린 메달 /사진=주쉐잉 웨이보,뉴시스

한편 지난 도쿄올림픽 메달 품질에 대한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도쿄올림픽 여자 태권도 49㎏ 이하급에서 금메달을 딴 태국의 파니팍 웡파타나낏 선수도 자신의 금메달 도색이 벗겨졌다며 교환을 요청한 바 있으며, 트램펄린 여자 금메달리스트 주쉐잉은 지난 2021년 8월 "금메달이 벗겨졌다"라는 글과 함께 벗겨진 금메달 사진 3장을 웨이보에 올렸다.

당시 주쉐잉이 올린 사진이 논란이 되자 일본 조폐국은 "금메달 표면이 벗겨진 사례를 확인한 바 없으며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가 추가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