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세 이하경씨, 두 아이 살해하고 가방에... 신상공개

입력 2023.07.20 06:35수정 2023.07.21 09:37
뉴질랜드, 두 아이 살해 용의자 친모 지목
한국경찰 울산서 검거해 뉴질랜드로 송환
42세 이하경씨, 두 아이 살해하고 가방에... 신상공개
'가방 속 아동 시신' 사건의 용의자 이하경 / 뉴질랜드헤럴드 유튜브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지난해 뉴질랜드에서 발생한 '가방 속 아동 시신' 사건의 재판부가 용의자인 40대 한인 여성의 신상을 공개했다.

19일(현지시간) 뉴질랜드헤럴드 등 외신에 따르면, 뉴질랜드 법원은 이날 두 아이를 살해해 여행 가방에 넣은 혐의를 받는 피고인이 42세 이하경(Hakyung Lee)이라고 밝혔다. 매체들은 이씨의 얼굴이 나온 사진도 모자이크 없이 공개했다.

사진에는 이씨가 법정에 들어서는 모습이 담겼다. 이씨는 짧은 머리에 검은색 상의, 갈색 외투를 걸치고 있는 모습이다.

가방 속 아동 시신 사건은 지난해 8월 뉴질랜드 오클랜드 남부 지역 창고에 여러 해 동안 보관돼 있던 가방 속에서 5~10세로 보이는 어린이 시신 2구가 발견되면서 세상에 드러났다.

뉴질랜드 경찰은 시신이 발견되자마자 살인 사건으로 보고 어린이들의 생모인 이씨를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했다.

이후 9월 한국 경찰은 이씨를 울산에서 체포했고, 법무부는 그를 뉴질랜드로 돌려보냈다.

이씨의 변호사 크리스 윌킨슨-스미스는 신상 공개가 이씨의 신변에 위협이 될 수 있고, 향후 재판 과정 등에 임하는 자세에도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신상 공개를 강력하게 요청했던 뉴질랜드미디어엔터테인먼트(NZME), 스터프, 뉴스허브 등 뉴질랜드 미디어 측 변호사 타니아 고틀리와 개러스 케이즈 검사는 이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앞서 지난 3월에도 법원은 “피고인의 이름이 언론 등에 공개되더라도 안전이 위험해지거나 상당한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는 주장에 충분한 증거를 찾아볼 수 없다”라며 피고 측의 신원 비공개 요구를 거부했다.

검사 측도 이씨의 이름이 이미 오클랜드 한인 사회에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당시 이씨 변호사가 항소하면서 이날까지 이씨의 신상은 비공개 상태였다.

이씨는 지난 4월 법원에 출두했을 당시 퇴정하는 판사를 향해 손을 들고 “나는 하지 않았다”라며 “그게 진실”이라고 소리치며 무고를 주장하기도 했다.

이씨에 대한 재판은 내년 4월 다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한국에서 태어난 이씨는 뉴질랜드로 이주해 뉴질랜드 시민권을 얻었다. 그는 2018년 하반기부터 한국에 체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