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살인" 실종 해병대원 부모의 절규, '구명조끼' 논란

입력 2023.07.20 05:28수정 2023.07.20 13:26
“이건 살인" 실종 해병대원 부모의 절규, '구명조끼' 논란
19일 오후 경북 예천군 호명면 고평교 인근에서 실종된 해병대 장병 시신이 인양돼 구급차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경북 예천 수해 현장에 투입돼 실종자를 수색하다가 내성천 급류에 휩쓸린 해병대원이 실종 14시간만에 발견됐다.

20일 경북도소방본부와 해병대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8분쯤 경북 예천군 내성천 고평대교 하류 400m 우측 지점에서 해병대 1사단 포병대대 소속 A일병을 수색 당국이 발견했다.

경북119특수대응단이 운영하는 드론이 야간 수색을 하던 중 붉은색 옷을 입은 A일병을 확인했고, 수색 대원들이 그를 인양했다.

A일병은 예천스타디움으로 옮겨진 뒤 이날 오전 0시 45분께 태극기에 덮여 해병대 헬기에 실려 해군포항병원으로 옮겨졌다.

전날 예천 수해 현장에 투입된 A일병은 호우·산사태 실종자 수색을 위해 전우들과 내성천에서 구명조끼 없이 임무를 수행하던 중 급류에 휩쓸리며 실종됐다.

수색 현장 인근 숙소에 있던 A일병 가족들도 소식을 접하고 119구급차와 승용차에 나눠 타고 해군포항병원으로 떠났다.

지난 19일 실종 사고가 발생한 예천군 호명면 보문교 일대를 직접 찾았던 A일병의 부모는 당시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가 없었던 점을 지적하며 오열했다.

A일병의 아버지는 중대장에게 “물살이 셌는데 구명조끼는 입혔냐, 어제까지만 해도 비가 많이 왔는데 왜 구명조끼를 안 입혔냐”며 “이거 살인 아닌가요 살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구명조끼도 안 입히는 군대가 어딨느냐. 기본도 안 지키니까”라며 “어제 저녁에 (아들과) 딱 2분 통화했다. 물 조심하라고. 아이고 나 못 살 겄네”라고 통곡했다.

A일병의 어머니는 “아니 어떻게 못 구하셨냐”며 “착하게만 산 우리 아들인데, 이런 일이 있어서 그렇게 해병대에 가고 싶어 해 가지고 가지 말라고 했는데도 갔는데”라며 절규했다.


A일병은 이날 오전 9시10분쯤 내성천 보문교 일대에서 수색 작업을 하던 중 급류에 휩쓸렸다. 함께 물에 빠졌던 2명은 수영을 해서 빠져나왔으나 A일병은 20m가량 얼굴이 보인 채 “살려주세요. 살려주세요”라고 외치며 떠내려가다가 사라졌다고 장병들은 전했다.

당시 대원들은 구명조끼를 입지 않고 장화만 신은 채 일렬로 내성천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