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 체중 44㎏까지 갔던 이유…"무대공포증으로 실신, 노래 힘들어" 눈물

입력 2023.07.19 08:44수정 2023.07.19 08:44
신지, 체중 44㎏까지 갔던 이유…"무대공포증으로 실신, 노래 힘들어" 눈물
SBS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혼성그룹 코요태 신지가 체중이 44㎏까지 빠졌던 이유를 고백했다.

신지는 지난 18일 방송된 SBS '강심장리그'에 출연해 KBS 2TV '불후의 명곡' 출연을 10년째 거절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밝혔다.

이날 방송에서 그는 "2008년에 멤버 김종민과 빽가가 없을 때 솔로 준비하고 있을 때 사무실에 있었던 남자 신인 후배 가수가 듀엣을 제안했다"며 "그렇게 해서 음악방송이 잡혔는데 원래 하던 거니까 리허설까지는 너무 잘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는 "그런데 카메라 리허설 때부터 심장이 이상하더라"며 "PD님이 걸어서 등장해달라고 하는데 늘 하던 건데 왜 그런지 모르겠는데 발이 안 떨어지더라, '발라드라서 떨리나? 연습이 덜 됐나?' 했다"고 회상했다. 또 그는 "그런데 생방송을 시작했는데 미치겠더라, 마이크 잡은 손이 너무 떨리는 게 느껴져서 한 손으로 반대쪽 손을 잡았다"며 "카메라 감독님도 제가 너무 떠니까 걱정하시던 눈빛이 아직도 기억이 난다"고 돌이켰다.

신지는 "어찌저찌 해냈는데 무대를 내려가면서 실신했다"며 "그리고 한동안이 기억 안 난다"고 말해 놀라움을 안겼다. 이어 그는 "그 친구한테 미안한 게 그 친구 도와주려고 나갔다가 제 떨었던 무대 영상 때문에 모든 관심이 뒷전이 되고 인기 검색어에 일주일 동안 '신지' '사시나무 창법'이 일주일간 떠있으니까 모든 사람들이 저를 그렇게 보고 있다고 생각이 들더라, 노래와 무대를 못 하겠더라"고 토로했다.

신지는 이어 "그래서 무대를 서는 것 자체가 공포가 됐고 사람이 만나는 게 싫어서 못 하겠다고 겁을 내고 집 밖으로 안 나가다 보니까 살이 너무 많이 빠졌다"며 "제 키에 44㎏까지밖에 안 나갈 정도"라고 말해 놀라움을 더했다. 또 그는 "음식은 안 들어가고 노래해야 하는데 배에서 소리가 안 나오더라"며 "노래를 너무 하고 싶은데 낼 수 있는 소리가 다 나오지 않더라, 무대에 서면서부터 너무 힘들더라"고 털어놨다.

의사의 상담도 받았지만 무대 공포증은 낫지 않았다. 신지는 "약도 먹고 상담도 받았는데 안 되더라"며 "사람들이 코요태 무대는 멀쩡한데 '불후의 명곡'은 왜 떨리냐고 하시는데 코요태 행사도 첫 곡할 때 식은땀이 나서 벌벌 떨 때가 있다, (김종민이) 제가 1절 끝나고 간주 때 안정되는 걸 아니까 저를 계속 지켜본다, 괜찮아지면 무대 끝나고 내려와서 '아까 떨렸지?' 한다, 제가 '무대 괜찮았어'라고 하면 그때야 안심하더라"고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신지는 MBC '복면가왕' 무대에서도 힘들었던 사연을 고백했다. 그는 "당시 실신까진 아니었고 '복면가왕'도 '불후의 명곡'처럼 계속 섭외를 주셨는데 못하겠더라"며 "한 PD님께서 본인이 '복면가왕' 그만두기 전에 제가 나오는 게 꿈이라고 하시는데, 날 찾아와서 이렇게까지 말씀 주시는데 내가 뭐라고 이렇게 못하고 있나 해서 마음먹고 약속하고 녹화 날이 됐다"며 "당시에도 벌벌 떨었고 복면을 썼는데도 앞을 보지 못하고 바닥만 보고 노래했다"고 말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실제 당시 무대에서 신지는 바닥만 보고 노래를 불렀고, 무대가 끝나자 주저앉아 오열했다.

신지는 "무대가 끝나고 나서 MC인 김성주씨가 저를 부르셔서 이런 얘길 했다"며 "제작진이 제가 완창하지 못하고 쓰러질 수 있고 주저앉을 수도 있고 반주가 끊길 수도 있으니 놀라지 마시고 신지가 여기기까지밖에 못하면 신지를 데리고 내려와달라고 했다더라, 거기서 너무 감동을 받았다, 나중에 보니 절 담당한 작가님도 울고 계시더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신지는 "진짜 좋아지고 있고 좋아지려 하고 있고 노래하는 게 좋아서 가수가 됐는데 노래하는 게 힘들고 그런 저를 아무도 믿지 않아서 거절한다고 생각하시니까 '그게 아니다, 힘들어서 그런 거다'라고 말씀을 한번 드리고 싶었다"고 말하며 눈물을 보였다. 또 그는 "아까도 노래시켜서 죽을 뻔했다"며 "식은땀이 확 났다"고 말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모두가 "전혀 티 안 났다"고 하자 신지는 "제가 하면서 느낀다"며 "(김종민이) 제가 대인기피증에 무대공포증에 조울증이 왔다 갔다 하니까 그간 저 때문에 힘들었다, 생사 확인하고 용돈도 주고 그랬다"며 또 한 번 더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