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인·구교환에 손석구·김성균까지…더 깊어진 ' D.P.2'

입력 2023.07.18 19:30수정 2023.07.18 19:30
정해인·구교환에 손석구·김성균까지…더 깊어진 ' D.P.2' [OTT 화제작]
D.P. 시즌2 포스터


정해인·구교환에 손석구·김성균까지…더 깊어진 ' D.P.2' [OTT 화제작]
'D.P.' 시즌2 배우 지진희(왼), 김지현 포스터


정해인·구교환에 손석구·김성균까지…더 깊어진 ' D.P.2' [OTT 화제작]
D.P. 시즌2 손석구(왼), 김성균 포스터


정해인·구교환에 손석구·김성균까지…더 깊어진 ' D.P.2' [OTT 화제작]
D.P. 구교환(왼), 정해인 포스터


(서울=뉴스1) 안은재 기자 = *드라마의 주요 내용을 포함한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습니다.

'D.P.' 시즌2(이하 'D.P.2')가 한층 더 깊어진 이야기로 돌아온다.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 드라마 'D.P.2'('디.피.2'/극본 김보통, 한준희/연출 한준희)는 군무 이탈 체포조(D.P.) 안준호 일병(정해인 분)과 한호열 상병(구교환 분)이 탈영병을 검거하면서 마주치는 현실을 담아낸 드라마다.

지난 2021년 공개된 시즌1은 탈영병 체포조라는 신선한 소재, 매력적인 캐릭터와 배우들의 호연, 그리고 사회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는 군대 내 폭력과 부조리를 날카롭게 조명하며 시청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D.P.'는 2021 뉴욕타임스 최고의 인터내셔널 TV쇼 톱 10으로 선정됐으며, 제 58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작품상 및 제1회 청룡시리즈어워즈 최우수작품상을 연달아 수상하며 국내외에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시즌2에 대한 기대감이 큰 가운데 넷플릭스는 최근 취재진에 총 6부작인 'D.P.2'의 1~4회를 사전 공개했다. 'D.P.2'에는 정해인, 구교환, 김성균, 손석구 등 시즌1의 주역이 그대로 등장한다. 또한 지진희는 육군 본부 법무실장 구자운 역으로, 김지현은 법무장교 서은 중령 역으로 새롭게 합류한다.

'D.P.2'는 지난 시즌에서 마무리 된 탈영병 김루리(문상훈 분)의 이야기를 이어받으며 시작한다. 이어 3화에서는 성소수자 탈영병 장성민(배나라 분)의 이야기가 담겼다. 장성민은 성소수자로서 겪는 군대 내 가혹행위와 성희롱 등 괴롭힘에 못이겨 탈영한다. 또한 군 최전방 감시초소(GP)에서 벌어진 의문의 사고와 이를 단순히 덮으려고만 하는 간부들과 갈등이 이어진다.

'D.P.2'는 군대 조직 내부로 파고든다. 탈영병을 잡는 'D.P.'조 안준호와 한호열이 겪는 일 뿐 만 아니라 박범구 중사(김성균 분), 임지섭 대위(손석구 분)의 이야기로 확대된다. 이와 함께 베일에 싸여 있던 군 내 상층부 육군 본부 법무실장 구자운(지진희 분)과 오민우 준위(정석용 분)도 움직이기 시작한다. 군대 내 폭력과 부조리를 묵인하고 방관했던 군 상층부를 조명한 'D.P.2'는 더 깊어진 이야기로 시청자들을 찾는다.

'D.P.2'에서도 시즌1 배우들의 호연과 배역들의 케미스트리는 그대로 이어진다. 시즌1에서 불우한 환경으로 시종일관 무표정을 유지하는 안준호와 겉으로 보기에는 유쾌하고 발랄하지만, 한쪽 구석에서는 외로움을 가지고 있는 한호열의 케미스트리도 다시 만날 수 있다.

'D.P.2'에서는 박범구 중사와 임지섭 대위의 호흡 역시 돋보인다. 진지하고 묵직한 박 중사와 장난기 많은 임 대위는 극과 극 매력으로 준호 호열 못지 않은 매력을 발산한다. 또한 탈영병 체포를 두고 서로 잡아먹을 듯 이견을 보인 임 대위와 아내이기도 한 서 중령의 피 튀기는 '원수 케미스트리'도 시즌2의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각 에피소드마다 탈영병으로 분했던 배우들의 호연도 빛났다. 1, 2회에서는 조석봉의 친구이자 총기 난사 후 탈영한 김루리 역으로 온라인 콘텐츠 창작자 문상훈이 열연했다. 여러 부캐릭터를 통해 코믹한 이미지가 강한 문상훈이지만, 'D.P.2'에서는 극한의 감정을 느끼는 김루리를 강렬하게 표현해 연기력을 빛냈다. 성소수자이자 드랙퀸 장성민으로 분한 배나라는 무대 위에서 화장하고 노래를 부르는 자유로움과 학교, 군대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비애를 극과극으로 담아내 진한 울림을 안겼다. '라켓소년단' '스물다섯 스물하나' 약한영웅 Class1' 등에 출연한 최현욱은 군 내 가혹행위가 있던 GP의 하급자 신아휘로 분했다. 그는 트라우마에 벗어나지 못한 군인의 모습을 담아냈으며, 손석구와도 밀리지 않는 불꽃 튀는 연기 대결을 펼쳤다.

'D.P.2'도 시즌1과 마찬가지로 단편적으로는 군대 내 문제를 다뤘지만, 이 모든 부조리를 사회 문제로 확장시켰다.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김루리 일병이 '오타쿠'라고 취급되며 주변으로부터 따돌림을 당하는 것, 성소수자 드랙퀸은 학교에서나 군대에서나 모멸감을 동반한 폭언·폭행에 시달리는 것, 계급 사회 내 뿌리 깊은 상하 괴롭힘 등을 시즌2에서 담아냈다. 이처럼 'D.P.2'는 다양성을 인정하지 못하고, 다른 것을 '틀린 것'이라 규정하는 사회적인 문제들을 짚어내며 시청자들의 공감을 유발할 것을 예고했다.

한편 'D.P.2'는 오는 28일 6부작 모두 공개된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