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아 "쥬얼리 시절 3년 넘게 왕따…담배로 고통, 인간 재떨이였다" 재주장

입력 2023.07.17 18:26수정 2023.07.17 18:26
조민아 "쥬얼리 시절 3년 넘게 왕따…담배로 고통, 인간 재떨이였다" 재주장
조민아 인스타그램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걸그룹 쥬얼리 출신 조민아가 과거 활동 시절 왕따였다고 재차 주장했다.

조민아는 1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운동 중인 모습이 담긴 사진들을 공개한 뒤 "공황장애로 힘든 분들께 힘이 돼드리고자 올린 글이었는데 많은 분들께서 응원해 주시고 격려해 주셔서 정말 든든하다"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이어 "20대 초반에도 공황장애를 자주 겪었다는 오보가 났다"며 "그땐 공황장애가 아니라 그룹 내에서 3년 넘게 왕따를 당했고 밴 안에서 항상 담배들을 폈던 게 너무 고통스러웠으며 인간 재떨이가 됐던 순간에도 멘탈을 부여잡으며 버텨냈다"고 주장했다.

조민아는 당시 왕따였다고 고백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서는 "따돌림당했다는 걸 인정하면 혹시라도 내가 이상해서 그런 꼴을 당한 거라고 세상 모두가 똑같이 몰아세울까 봐 그게 두려워서 사이가 다 좋았다고 했지만, 나중에는 밴에 같이 타지도 못해서 댄서분들 차량을 같이 타고 다니며 그룹 계약기간을 겨우 마쳤고 재계약은 꿈도 꿀 수 없었다"고도 했다.

조민아는 "거센 풍파들을 다 겪어내고 시간이 한참 흘러 잘살고 있는 제가 인간관계 혹은 사람 때문에 힘든 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은 건, 상처를 준 사람들은 자신의 행위로 인해 타인이 고통받는 것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외면한다는 점"이라며 "기억이 안 난다고 하거나 그런 적이 없다고 우기면 그만이더라"고 덧붙였다.

또한 조민아는 "당한 사람에게는 그 순간의 숨 막힘, 모멸감, 비참함까지 고스란히 남아 몇 년, 몇십 년을 고통받는다"며 "'어쩌면'이라는 마음으로 진심 어린 사과를 기다리며 '역시나'라는 도끼에 찍히지 마시라"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고통의 크기는 반복 속에서 몇 배나 커진다"며 "세월이 흘러도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 사과를 하면 그런 행동을 했다는 걸 인정하는 거라 어떻게든 부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민아는 "도리어 네가 이상해서 그런 거라고 모두에게 손가락질당할까 봐 나 자신조차 스스로의 상처를 외면하고 아닌 척했다, 살아야 하니까"라며 "그들도 그래서 외면하겠거니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버리고, 자신의 아픔을 충분히 토닥여 주고 더 잘 살아버리시라, 복수라는 말도 아까우니 나 자신을 위해서"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과거의 상처에 고립되면 현재의 삶이 피폐해지고 미래를 기대할 수 없다"며 "스스로를 치유하고 상처 없는 나로 돌아가 편견 없이 인생을 잘 살아갈 용기가 필요하다, 결코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다"라고도 밝혔다.

조민아는 "혼자라며 숨지 말고 아프면 아프다고 힘들면 힘들다고 꼭 이야기하고, 나를 괴롭히는 상황에서 벗어나시라"며 "이겨내지 못할 힘겨움은 없다"고 격려했다. 이어 "단지 시간이 걸릴 뿐, 다 지나간다"며 "언제나 응원한다"고도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우리 모두는 소중하고 여러분의 삶은 더없이 아름답다"고 덧붙이며 글을 마무리했다.

한편 조민이가 활동했던 쥬얼리는 지난 2001년 데뷔한 4인조 여성 그룹이다. 조민아는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쥬얼리에 소속해 활동했다.
참여 앨범은 2집, 3집, 4집이다. 이 기간 조민아는 박정아, 이지현, 서인영과 함께 활동했다. 또한 조민아는 지난 3월에도 쥬얼리 내에서의 불화와 왕따를 주장하기도 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