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이 반이재명 그룹 만드나? 의심에 발끈한 조국

입력 2023.07.17 07:34수정 2023.07.17 16:35
조국이 반이재명 그룹 만드나? 의심에 발끈한 조국
조국 전 법무부 장관(오른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최근 ‘총선 출마설’ 등 정계 재등판설에 휩싸였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024년 총선 때 반명(반이재명) 그룹을 형성해 차기를 노릴 수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가 나온 가운데, 조 전 장관은 해당 보도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조 전 장관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 언론 보도를 소개했다. 해당 언론 보도에는 △조 전 장관이 퇴로가 없기에 총선 출마를 차기대권 징검다리로 삼으려 한다 △민주당 공천 가능성이 거의 없다 △따라서 친문신당에 합류할 가능성이 있다 △즉 문재인 전 대통령,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반명그룹을 형성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조국 팬덤과 이재명 팬덤, 친문 지지자들과 친명 지지자들이 극한 대립을 보일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조 전 장관은 해당 보도를 소개하며 “언론 기사의 형식을 빌려, 근거 없는 상상과 추측으로 소설을 쓰는 분들이 많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그는 “저는 만신창이 가족을 챙기며, 과거와 현재를 성찰 또 성찰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자녀 입시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조 전 장관은 17일 항소심 첫 재판에 출석할 예정이다.

서울고법 형사13부(김우수 김진하 이인수 부장판사)는 이날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등 혐의로 기소된 조 전 장관의 항소심 첫 공판기일을 연다.

이날 공판에서는 특히 조 전 장관 부부가 입시비리 혐의와 관련해 입장을 밝힐지 주목된다.

앞서 검찰은 조 전 장관의 딸 조민씨의 입시비리 공모 혐의 공소시효 만료를 앞두고 “공범인 조 전 장관, 정 전 교수의 공소사실에 대한 입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항소심 공판 과정에서 조 전 장관을 상대로 공소사실에 대한 입장을 충분히 들어봐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