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계 방지용이냐" 도쿄올림픽 '골판지 침대' 소식

입력 2023.07.17 05:10수정 2023.07.17 09:24
"성관계 방지용이냐" 도쿄올림픽 '골판지 침대' 소식
도쿄 올림픽에서 쓰였던 골판지 침대와 역도 대표팀 진윤성 선수가 2020 도쿄올림픽 대회 기간 중 공개한 골판지 침대 상태(오른쪿). 사진=AFP, 인스타그램

[파이낸셜뉴스]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내구성 논란으로 조롱받았던 ‘골판지 침대’가 내년 열리는 ‘2024 파리 올림픽’에서도 사용된다.

16일(현지시간)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파리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최근 도쿄 올림픽 침대 매트리스 공급 회사인 에어위브와 계약했다.

에어위브는 파리 올림픽 선수촌, 패럴림픽(장애인 올림픽) 선수촌과 미디어빌리지 등 올림픽·패럴림픽 참가자들이 머무는 숙소에 침대와 매트리스 1만6000개를 내년 3월∼6월 배송할 예정이다. 대회 이후 파리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는 이 침대를 자선 단체에 기부한다.

에어위브는 2021년 열린 도쿄올림픽에 이어 2회 연속으로 올림픽에 침대를 공급하게 됐다.

골판지 침대는 도쿄 올림픽 때 처음으로 등장했다. 도쿄올림픽 조직위는 환경을 고려해 재활용이 가능한 골판지 침대를 썼다. 침대 프레임을 골판지 재질로 설계하고 그 위에 매트리스를 깔았다.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이 적고, 가격도 저렴하다.

도쿄올림픽 대회 당시 침대의 폭은 90㎝, 길이는 210㎝로 200㎏까지 무게를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나 건장한 체격의 선수들이 편히 눕기엔 내구성이 약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선수들은 침대 영상을 SNS에 올렸고, 이스라엘 야구대표 선수 9명은 한 명씩 숫자를 늘려가며 침대에 올라 무너뜨리기에 도전했다가 침대를 박살 낸 뒤 사과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많은 선수들이 낯선 침대 환경에 깊은 잠을 잘 수 없었다고 밝히거나 실제로 침대가 찢어진 모습 등을 공개하며 침대 내구성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했다.


미국 일간지 뉴욕포스트(NYP)는 골판지 침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선수들의 ‘성관계 방지’를 목적으로 일부러 허술하게 만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같은 논란과 관련해 다카오카 무토쿠니 에어위브 사장은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침대 공개 행사에서 직접 침대에 올라 튼튼함을 강조했다.

에어위브측은 “이번 파리 올림픽에 제공되는 침대는 2년 사이에 개선된 모델”이라며 “선수촌에 입촌하는 각 나라 선수는 전신 스캔과 사진 촬영을 하고, AI 프로그램이 키와 몸무게, 출전 종목 등을 고려해 선수에게 알맞은 매트리스를 정해준다”고 밝혔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