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남 "동생 한강서 익사 후 인명구조…살린 사람만 2천명"

입력 2023.07.16 05:10수정 2023.07.16 05:10
정동남 "동생 한강서 익사 후 인명구조…살린 사람만 2천명" [RE:TV]
KBS 2TV 방송화면 갈무리


(서울=뉴스1) 고승아 기자 = 배우 겸 인명구조사 정동남이 인명구조 활동을 오랫동안 하는 이유에 대해 솔직하게 밝혔다.

지난 15일 오후 방송된 KBS 2TV '살림하는 남자들2'에는 이천수가 물공포증을 이겨내기 위해 수영을 배우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이천수는 "사실 물 공포증이 있어서 물만 가면 식은땀이 난다"라며 "물에 뜨는 시스템 자체를 모르겠다, 인천 왕이지만 저는 육지 담당이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정동남을 만나 수영을 배우러 나섰다. 이천수는 "애가 셋인데 물놀이를 가자고 하니까"라며 수영을 배우러 온 이유를 밝혔다. 정동남은 이천수의 몸을 체크한 뒤 "덩치가 중요하다"며 "나처럼 배가 나오면 부력으로 뜬다"고 했다.

정동남은 인명구조사를 하게 된 이유에 대해 "내 한이 1969년도에 내 동생이, 중학교 3학년 때 한강에서 익사했다"라며 "내가 초등학교 때부터 동생한테 수영을 배우라고, 배우라고 그랬는데 배우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이어 "그러고 나서 동네 친구들과 물놀이를 간다고 수영복을 빌려 달라 하더니 그렇게 된 거다"라며 "그 때부터 (구조를) 시작하게 됐다, 그 한 때문에 물에 빠진 사람은 다 건져야 한다는 생각이었다"고 털어놨다.

인명구조연합회 회장인 정동남은 50년간 활동해오며 "내 손으로 시신 수습만 580여 구를 했고, 살린 사람이 2000여 명"이라고 밝혔다. 이어 "성수대교 사건 때도 현장에 갔는데…, 나도 애를 키우지만 너무 비참했다"라며 "내가 지금 70대인데 현장에 나가면 난 똑같다"라고 소신을 전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