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폰 아니야?...北이 공개한 최신 스마트폰 봤더니

입력 2023.07.13 07:37수정 2023.07.13 09:52
카메라 후면에 1개, 전면에 1개 장착
개발했는지 상표만 붙였는지 확인 안돼
삼성폰 아니야?...北이 공개한 최신 스마트폰 봤더니
북한, 최신형 스마트폰 '삼태성8' 공개 /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북한의 최신 스마트폰 '삼태성8'의 모습이 포착됐다.

조선중앙TV는 지난 12일 휴대전화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권장사항을 설명하는 프로그램에 '삼태성8'이라는 명칭의 스마트폰을 등장시켰다.

조선말대사전에 따르면 '삼태성'은 항일무장투쟁 시기 세 개의 밝은 별이라는 뜻으로, 김일성과 김정일, 그리고 김일성의 부인인 김정숙을 의미한다.

'삼태성8'을 보면 카메라는 뒷면에 2개, 앞면에 1개가 장착돼 있다. 디자인은 국내 스마트폰과 큰 차이가 없다. 뒷면에는 제품명이 쓰여 있다.

북한에는 이미 평양터치, 아리랑, 진달래, 푸른하늘 등 여러 종류의 스마트폰이 출시된 것으로 파악됐는데, '삼태성'은 그간 매체에 등장한 적이 없다.

'삼태성8'을 직접 생산했는지 중국 등에서 수입해 상표만 붙인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북한에선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은 사용할 수 없으며 심(SIM) 카드를 꽂고 내부 인트라넷에만 접근할 수 있다.

한편 조선중앙TV는 "오늘날 이동통신 수단의 하나인 손전화기(휴대전화)는 우리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기호품이 되고 있다"라면서 사용 시 주의사항을 설명했다.

전화가 연결되는 순간에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전자기파가 발생하기 때문에 귀에 휴대전화를 대지 않는 것이 좋으며, 통화 연결 1∼2초 뒤에 귀에 대라고 권고했다. 화면의 밝기를 너무 밝거나 어둡게 하지 않고 눈에 편안한 정도로 조절하며, 어린이의 휴대전화 이용 시간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고 조선중앙TV는 조언했다.

미국 중앙정보국(CIA) 월드 팩트북에 따르면 북한 내 이동통신 사용자 수는 전체 인구의 19%(약 490만명)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