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 여성, 배에 가득 찼던 것이 40cm 크기의...

입력 2023.07.08 04:16수정 2023.07.08 08:39
123㎏ 여성, 배에 가득 찼던 것이 40cm 크기의...
수술 전 여성의 복부(사진 왼쪽)와 컴퓨터단층촬영(CT)검사 사진. 사진=미국 사례 보고 저널

[파이낸셜뉴스] 단순히 배가 나온 줄 알았던 50대 여성이 뒤늦게 40㎝ 크기의 거대 종양을 발견해 대수술을 받았다.

지난 3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은 국제 학술지 ‘미국 사례 보고 저널’에 게재된 이탈리아 여성 A(52)씨 사례를 소개했다.

A씨는 지난 10년 동안 건강에 이상 증세를 자주 보였다. 위산·담즙 역류와 복부팽만, 보행장애, 호흡곤란 등을 겪어왔으며 조금만 먹어도 심한 포만감을 지속해서 느꼈다. 특히 복부가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올라 몸무게는 123㎏에 달했다.

결국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실시한 결과, A씨의 복강 내에서 거대한 난소낭종이 발견됐다. 오른쪽 난소에 가득 들어차 있던 낭종의 크기는 무려 세로 44㎝, 가로 35㎝에 달했다. 이 거대 난소낭종이 여성의 장과 후복막을 압박한 것이다.

A씨는 낭종 제거를 위해 6시간30분에 걸쳐 대수술을 받았다. 의료진은 낭종 내부의 액체를 37리터가량 빼낸 후, 장기에 유착된 조직을 제거했다. 또 늘어난 복강의 크기를 줄이고 복벽을 재건하는 수술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환자의 과다 출혈이 발생해 수혈을 하기도 했다.

수술 후에도 여성은 두 달 간 중환자실에서 입원 치료를 받았다. 입원 중 심정지와 급성 신부전이 발생하기도 했는데 다행히 위기를 모두 넘기고 퇴원했다.

여성의 체질량지수(BMI)는 수술 전 50.5에서 28.3까지 감소했고, 현재는 건강을 모두 회복한 상태라고 한다.

사례를 보고한 의료진은 A씨의 치료가 늦어진 게 좋이 않은 경제적 상황과 낮은 교육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미첼 피레티 이탈리아 칼리아리 의과대학 산부인과 박사는 “진단이 늦어진 건 아마도 그녀의 사회경제적·교육적 지위가 낮았기 때문일 것”이라며 “환자는 스스로 비만이라고 생각했고, 의료적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 알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난소낭종은 여성호르몬을 만드는 난소에 수액 성분의 물혹이 생긴 것인데 치료하지 않아도 자연 소멸되는 경우가 많다. 다만 10㎝ 이상 커지면서 복부팽만, 통증 등을 유발하고 낭종이 터지면 등이나 아랫배에 심한 통증과 메스꺼움, 구토, 발열,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