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서 또 '백상아리' 사체 발견, 길이가 무려..

입력 2023.07.06 11:16수정 2023.07.06 14:19
동해안서 또 '백상아리' 사체 발견, 길이가 무려..
6일 강원 삼척 임원항 동쪽 해상서 발견된 백상아리 사체.(동해해경 제공) 2023.7.6/뉴스1


동해안서 또 '백상아리' 사체 발견, 길이가 무려..
6일 강원 삼척 임원항 동쪽 해상서 발견된 백상아리 사체.(동해해경 제공) 2023.7.6/뉴스1


(삼척=뉴스1) 윤왕근 기자 = 최근 강원 북부 동해안에서 공격성 상어가 잇따라 발견돼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이번엔 삼척에서도 영화 죠스로 알려진 '백상아리' 사체가 발견됐다.

6일 동해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 15분쯤 강원 삼척시 임원항 동쪽 약 3.7㎞ 해상에서 24톤 규모 정치망 어선 A호가 조업 중 그물에 걸려 죽어있는 백상아리 1마리를 발견하고 동해해경에 신고했다.

혼획된 백상아리는 길이 211㎝, 둘레 150㎝, 무게 약 80㎏ 등으로 측정됐으며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센터를 통해 백상아리로 확인됐다.

영화 '죠스'로 잘 알려진 '식인상어' 백상아리는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전북 군산이나 충남 보령, 백령도, 인천 등 서해에서 종종 출몰한 기록이 있다.

1959년 7월 충남 보령시 대천해수욕장에서 수영하던 한 대학생이 상어에게 물려 숨지는 등 국내에서 상어로 인한 인명피해는 모두 7건으로, 이중 6명이 사망했다. 모두 '백상아리'에 의한 것이다.

동해해경은 작살 및 창살류 등 고의 불법 포획 흔적이 발견되지 않아 해당 어민에게 고래류 처리서를 발급했다.

이날 혼획된 백상아리는 삼척 임원수협 위판장에 보관중이다.


동해해경은 올해 들어 관할에서 처음 백상아리 사체가 혼획되자, 인근 지자체에 안전사고예방 등 관련사항을 통보하고 관할 파출소 중심으로 연안안전 순찰을 강화하고 있다.

동해해경 관할 해역에서는 올해 첫 발견이지만, 최근 속초해경 관할 해역 등 강원 동해안 일대에서는 공격성 상어가 잇따라 발견돼 피서철을 앞두고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동해해경 관계자는 “백상아리가 올해 처음 발견된 만큼 관내 어민들과 물놀이객들, 레저활동자들은 각별히 주의를 하여 활동해야한다”며 “해상에서 조업 중 백상아리를 혼획하게 되면 즉시 가까운 해양경찰 파출소에 신고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