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환자, 여름에 샌들·슬리퍼 신으면 위험한 이유

입력 2023.07.06 04:13수정 2023.07.06 09:28
당뇨 환자, 여름에 샌들·슬리퍼 신으면 위험한 이유
장마철 패션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수습기자 =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 호우특보가 발효되는 등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내린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를 지나는 시민들이 슬리퍼를 신고 이동하고 있다. 2022.6.30 nowwego@yna.co.kr (끝)

[파이낸셜뉴스] 본격적인 장마철에 돌입하면서 맨발에 슬리퍼나 샌들을 신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당뇨 환자들은 되도록이면 맨발이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일명 ‘당뇨발’로 불리는 ‘당뇨병서 족부병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5일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에 따르면 당뇨병성 족부병증은 발 궤양 등 당뇨가 있는 사람의 발에 생기는 문제를 통틀어 일컫는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이나 말초혈관질환과 같은 병으로 인해 발의 피부 또는 점막조직이 헐어서 궤양이 발생한다.

당뇨병 환자의 15∼25%가 살면서 한 번은 발 궤양을 앓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중 절반 이상은 감염에 의한 합병증을 경험한다. 중등도 이상의 감염이 동반된 경우 약 20%는 발의 일부를 절단하는 수술을 받게 된다.

전문가들은 특히 맨발을 많이 노출하는 여름에 ‘당뇨발’을 조심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당뇨발 환자는 발의 감각·운동·자율신경이 손상되며 감각이 무뎌지기 때문에 발에 상처가 나더라도 잘 인식하지 못한다.
치유력과 세균 저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상처가 방치되면 발의 가벼운 상처도 급속히 진행해 피부나 점막 조직이 헐어서 생기는 궤양, 당뇨발 등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당뇨 환자는 여름철 맨발이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상처가 나지 않게 발을 잘 보호해야 한다. 샌들이나 슬리퍼보다는 양말과 함께 편안한 운동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가급적 흰색 양말을 신어 상처를 바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예방 방법 중 하나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