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낸 뒤 16억원 챙긴 보험사기 일당, 영상 보니..

입력 2023.07.05 04:12수정 2023.07.05 09:24
교통사고 낸 뒤 16억원 챙긴 보험사기 일당, 영상 보니..
보험사기 사고 장면 /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교통법규를 위반한 차량만 노려 일부러 교통사고를 낸 뒤 16억원대 보험금을 가로챈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계양경찰서는 보험사기방지특별법 위반 혐의로 A씨(23) 등 2명을 구속하고 허위 입원을 도운 한방병원장과 사고 당시 동승자 등 공범 151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4일 밝혔다.

A씨 등은 2019년 5월부터 올해 5월까지 4년간 인천과 경기 일대 교차로에서 고의로 183차례 교통사고를 내 보험사로부터 치료비와 합의금 등으로 16억7000만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여러 명이 탑승한 상태로 외제차를 몰고 다니다가 차선을 넘거나 신호를 위반하는 차량을 발견하면 고의로 사고를 낸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차에 앉아서 돈을 벌 사람을 모집한다'라는 내용의 글을 올려 동네 친구와 선·후배 등을 공범으로 모집했고, 이후 보험사로부터 받은 보험금 중 일부를 나눠줬다.

이들은 범죄 의심을 피하기 위해 매번 동승자를 바꿨으며, 보험 가입이 거절될 경우를 대비해 사고 이력이 없는 동승자로부터 명의를 빌리기도 했다.

이들은 병원에 입원할 경우 더 많은 합의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노리고 인천 한 한방병원장도 범행에 끌어들였다.

해당 병원은 허위 입원을 도와주고 입원비용을 보험사에 청구해 약 4000만원을 부정 수령했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변변한 직업이나 생활비가 없어 먹고 살기 위해 범행했다"라면서 "범행을 인정하며 선처를 바란다"라는 취지로 진술했다.

경찰 관계자는 "신호 위반이나 좌회전 시 차선 침범을 하는 차량이 주로 범행 대상이 됐다"라면서 "보험 사기가 의심되는 경우 보험사에 사고 접수를 하고 현장 사진과 영상 등을 확보해 경찰에 신고해달라"라고 당부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