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티·미니스커트 입고 퀴어축제 참석한 류호정 의원

입력 2023.07.04 09:52수정 2023.07.04 14:11
배꼽티·미니스커트 입고 퀴어축제 참석한 류호정 의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지난 1일 오후 서울 을지로 일대에서 열린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에 참가하고 있다. (사진=류호정 의원 페이스북) 2023.07.03.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배꼽티와 미니스커트를 입고 ‘퀴어 축제’에 참석해 화제를 모은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입맛이 쓰다”는 소회를 밝혀 또다시 주목을 받았다.

류 의원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배꼽티, △다이어트, △女국회의원, 퀴어문화축제에 참여한 류호정을 화제로 만든 세 가지 포인트”라며 “최고 화제 뉴스 Top 10에 보이는 제목이 입맛에 쓰지만, 이제는 익숙하다”고 운을 뗐다.

류 의원은 이어 “그런데 ‘코르셋 아냐?’라는 핀잔에는 응답해야 할 것 같다”며 “누군가에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그는 “‘탈코르셋’은 여성에게 요구하는 사회적 기준에 나의 외모를 맞출 필요가 없다는 선언이다. 나의 외모를 스스로 자유롭게 결정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예를 들어 ‘여성은 긴 머리’라는 편견에서 벗어나기 위해 ‘숏컷’을 선택할 수 있다. 그렇다고 다시 긴 머리의 여성에게 코르셋이라 손가락질하는 건 탈코르셋이 아니다. 해방이 아니라, 또 다른 구속”이라고 지적했다.

탈코르셋은 벗어나다는 뜻을 가진 한자 탈(脫)과 여성 보정 속옷인 코르셋을 합성해 만든 신조어다. 여성에게 사회적으로 부여된 외모적 이상을 거부하는 문화 운동을 의미한다.

류 의원은 “2023년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 멋진 옷을 입고 싶었다. 그래서 시작했던 운동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했다”며 “그리고 지난주 토요일 저는 ‘당당히, 원하는 모습으로’ 을지로를 걸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류 의원은 “페미니즘과 여성주의를 만나기 시작한 학생들이 헷갈려 할까 봐 몇 마디 적었다. 모든 종류의 자기검열에서 벗어나자는 게 탈코르셋의 취지”라며 “세상이 시키는 대로 말고, 스스로 선택한 모습으로 그렇게 살아도 괜찮다”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류 의원은 지난 1일 서울 중구 을지로2가 일대에서 열린 서울퀴어문화축제에 참석한 여러 장의 사진을 공개하며 “오늘 본 모든 것이 자랑스러웠다”고 했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