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모든 치아 발치한 20대 여성, 이유 알고보니..

입력 2023.07.04 04:19수정 2023.07.04 09:23
'임신오조' 증상 심하게 겪은 영국여성
위산 역류해 에나멜층 녹여 치아 부식
출산 후 모든 치아 발치한 20대 여성, 이유 알고보니..
임신 기간 중 심한 구토 증세를 겪고 치아를 모두 발치한 루이스 쿠퍼(26). 사진=데일리메일
[파이낸셜뉴스] 임신 기간 동안 입덧을 너무 심하게 해 출산 후 치아를 모두 뺀 여성의 사연이 공개됐다.

지난달 28일(현지 시간)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버크셔주 레딩에 사는 루이즈 쿠퍼(26)는 출산 6개월 만에 치아를 모두 발치했다. 쿠퍼는 2017년 프랑스의 한 스키장에서 일하던 중 임신 사실을 알게 됐으며, 입덧을 심하게 하자 고향인 영국으로 돌아가는 결정을 내렸다.

영국에 돌아가 침대에서만 누워 지내던 그는 두 달 뒤 ‘임신오조’(HG) 진단을 받았다. 심한 입덧을 의미하는 임신오조는 임신 중 지속적이고 과도한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구토를 하는 증상이다. 그뿐만 아니라 탈수, 체중 감소, 비타민 결핍, 정서적 문제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임신오조 발생률은 전체 임신부의 0.5~2% 정도에서 나타난다.

임신오조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임신 중 변화하는 호르몬 수치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임신 중 많이 나오는 hCG(사람 융모 생식선 자극 호르몬),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 등이 입덧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쿠퍼는 “9개월의 임신기간 동안 구토를 너무 많이 해 치아가 빠질 수밖에 없었다”며 “구토 과정에서 위산이 역류해 치아의 에나멜층을 녹여 치아 표면이 닳고 치아가 부식했다”고 주장했다.

쿠퍼는 임신 16주차에 처음으로 치아를 뺄 수밖에 없었으며, 아들을 출산한 지 6개월 뒤인 2017년 11월 모든 치아를 발치했다.


그는 “임신오조는 아이를 낳으면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나는 첫째 이후 두 아이를 더 낳았지만 매번 임신오조 증상으로 고통을 겪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치아 발치 5년만에 치아가 없다는 사실과 상실감을 받아들였다”며 “지금은 미용 목적으로 틀니를 끼지만 이제는 틀니 없이도 외출할 수 있다. 인정하고 나니 삶이 더 편안하고 즐겁다”고 말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