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년 만에 처음 하늘 본 침팬지, 뜻밖의 반응 화제

입력 2023.06.30 10:17수정 2023.06.30 17:25
美동물단체, 평생 실험실 갇혔던 침팬지 해방시켜
29년 만에 처음 하늘 본 침팬지, 뜻밖의 반응 화제
침팬지 ‘바닐라’가 하늘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유튜브 채널 '세이브더침팬지' 캡처,동아일보

[파이낸셜뉴스] 29년간 좁은 우리에 갇혀 살던 침팬지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하늘을 보고 신기해하는 듯한 반응을 보인 영상이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동물단체 '세이브더침팬지'(Save the Chimps)는 평생을 실험실과 보호소의 우리에 갇혀 지내던 29살 암컷 침팬지 '바닐라'가 보호구역에 도착한 뒤 보인 반응 영상을 공개했다.

바닐라는 1994년에 태어난 직후 엄마와 떨어져 뉴욕의 영장류 실험 연구소의 좁은 철장에서 지냈다. 이후 1997년 연구소가 폐쇄되자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보호소로 보내졌다. 바닐라는 사슬을 찬 채 열악한 환경의 실내 우리 안에서 지내왔다.

그러던 중 바닐라는 지난해 7월 세이브더침팬지에 의해 구조돼 플로리다주 동부 해안에 위치한 침팬지 보호구역으로 옮겨졌다. 이 보호구역은 약 3600평에 달하는 야외 잔디밭으로 18마리의 침팬지가 생활하고 있다.

29년 만에 처음 하늘 본 침팬지, 뜻밖의 반응 화제
침팬지 '바닐라'가 다른 침팬지들과 포옹하고 하늘을 올려다보고 있다. /사진=유튜브 채널 '세이브더침팬지' 캡처

공개된 영상에는 바닐라가 보호구역에 들어선 뒤 이곳에서 생활하던 침팬지와 반갑다는 듯 포옹하는 장면이 담겼다. 침팬지들과 인사를 나눈 바닐라는 하늘을 올려다봤다. 바닐라는 신기한 듯 한참을 쳐다보다 잔디밭 이곳저곳을 돌아다녔다.

세이브더침팬지 측은 "바닐라는 생애 처음으로 탁 트인 하늘을 올려다보며 경외감을 느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바닐라는 다른 침팬지들과 어울리며 잘 적응하고 있다"며 "바닐라에게는 긴 미래가 있다. 앞으로 여기서 30~40년은 더 살 수 있으며, 바닐라가 마침내 자연 서식지에서 자신의 세계를 갖게 되어 기뻐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