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수, 월 저작권료 입금 내역까지 공개 "58만원+150만원"

입력 2023.06.25 09:40수정 2023.06.25 09:40
박명수, 월 저작권료 입금 내역까지 공개 "58만원+150만원"
MBC 방송화면 갈무리


(서울=뉴스1) 고승아 기자 = 코미디언 박명수가 자신의 저작권료를 공개했다.

박명수는 지난 24일 방송된 MBC '훅 까놓고 말해서'에 출연해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을 주제로 윤종신, 조현아, 이용진과 '훅 만들기'에 함께 했다.

앨범을 발매하고 특히 EDM 음악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온 박명수는 이날 방송에서 "우선 오해가 있는데 노래를 내가 만든 건 아니다"라며 "중요한 건 듣고 아니면 깐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드래곤이 '바람났어' 말고 다른 걸 만들어 와서 '너네 노래를 만들어오면 어떡하냐'고 깠다, 그랬더니 아무 말 안 하다가 내가 나가니까 머리를 쥐어뜯더라, 그래서 '바람났어'가 나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훅잡이한테 서론은 필요 없다, 중요한 건 본론만 나오면 된다"며 "그래서 댄스, EDM만 하는 거고, 그걸 계속 돌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조현아가 '하루에 마음먹으면 (훅) 몇 개 나오냐'고 물었고, "하루에 한도 끝도 없다, 계속 만들 수 있다"고 했다.


박명수는 직접 쓴 곡에 대해 "저작권은 한 10곡 정도 될 거다"라며 "얼마 전에 입금된 거 보여드리겠다, 저는 속이지 않는다"라며 58만8477원이 입금된 문자 내역을 공개했다. 이어 "이건 음원 사이트에서 나온 거고, 저작권 협회에서 나오면 한 150만원 정도 된다"며 "이걸로 만족하진 않는다"라고 말했다.

또한 박명수는 "윤종신은 월간 윤종신이 있지 않냐, 나는 일간 박명수가 가능하다"라며 "믹스 마스터는 두 시간이면 끝난다, 물론 협업이 필요하고 혼자하는 건 못한다"라고 덧붙여 웃음을 자아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