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서 참치캔 훔친 80대 반전 정체... 사연 알고보니 '눈물'

입력 2023.06.23 12:49수정 2023.06.23 14:48
마트서 참치캔 훔친 80대 반전 정체... 사연 알고보니 '눈물'
부산진경찰서 /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6·25전쟁 참전 용사인 80대 남성이 생활비가 부족해 마트에서 반찬거리를 훔치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23일 부산진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7일 마트에서 물건을 훔친 혐의(절도)로 80대 후반 남성 A씨를 입건했다.

부산 마트에서 7차례 식료품 훔친 노인

A씨는 4월부터 5월 초까지 한 달여간 주거지 주변인 금정구 한 소형 마트에서 7차례에 걸쳐 젓갈, 참기름, 참치캔 등을 훔친 혐의를 받고 있다.

범죄 정보를 입수한 경찰은 폐쇄회로(CC)TV로 범행 장면을 확인하고 주소지를 파악해 A씨를 검거했다.

A씨는 "당장 쓸 수 있는 돈이 부족해서 물건을 훔쳤다"라면서 "죄송하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6·25전쟁 참전 유공자로 확인됐다. 1953년 전쟁 마지막 해에 참전했다가 제대한 뒤 30여년간 선원 생활 등을 하면서 생계를 꾸려왔다.

이후 자녀들은 독립했고, 배우자를 먼저 떠나보낸 뒤 혼자 노년의 삶을 살면서 정부에서 주는 60여만원으로 한 달을 생활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가 위해 헌신한 분인데".. 빈곤한 노년의 삶

부산진경찰서 관계자는 "나이가 드시며 이가 약해져서 밥을 드실 때 참기름이나 젓갈 등이 필요해 훔친 것으로 조사됐다"라면서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인데 상황이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경찰은 사건이 경미한 데다 A씨가 생활고 등을 겪은 점을 고려해 A씨를 즉결심판 청구할 방침이다.

부산진경찰서 관계자는 "이 사건을 계기로 부산진구 내 거주하는 국가유공자 중 홀몸노인 15가구를 경찰이 방문해 말벗을 해드렸다"라면서 "다리에 총상을 입어 거동이 불편한 분 등도 있었는데 적절한 돌봄과 지원이 이뤄졌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