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사는 유미에요” 북한女 유튜버들, 소름 돋는 근황

입력 2023.06.23 07:18수정 2023.06.23 10:09
“평양 사는 유미에요” 북한女 유튜버들, 소름 돋는 근황
['올리비아 나타샤' 유튜브 채널 캡처.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파이낸셜뉴스] 북한 주민들의 일상을 소개하는 유튜브 계정들이 유튜브에서 돌연 사라지는 일이 발생했다.

23일 오전 7시 기준 ‘송아’(샐리 파크스)·‘유미’(올리비아 나타샤-유미 스페이스 DPRK 데일리)·‘NEW DPRK’ 등 북한 체제를 선전해 온 유튜브 채널에 접속하면 ‘이 채널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난다.

해당 채널이 올린 영상을 직접 클릭하면 ‘정부의 법적 신고로 인해 해당 국가 도메인에서 사용할 수 없는 콘텐츠입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난다. 다만 해당 채널들의 일부 영상들은 아직까지 유튜브에서 재생이 가능한 상태이다.

“평양 사는 유미에요” 북한女 유튜버들, 소름 돋는 근황
'올리비아 나타샤' 유튜브 채널 캡처
해당 채널들은 그동안 북한 당국이 운영하는 것으로 추정되어 왔다. 채널 사용이 중단된 이유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그동안 이 채널에서는 젊은 여성 ‘유튜버’가 등장해 북한 사회의 일상적인 모습을 소개해 왔다.

지난 1월 자신을 ‘평양에 사는 유미’라고 소개한 젊은 여성은 한 유튜브 영상에서 영어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으로 몇 년째 평양을 방문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평양이 궁금하실 것”이라며 평양 중구역에 위치한 능라인민유원지에서 놀이기구를 즐기는 모습 등 일상을 전했다.

‘유미’의 채널에는 평양 옥류관, 수산물 시장 등에서 냉면이나 철갑상어를 먹는 이른바 ‘먹방’ 영상이 공개되기도 했다.

“평양 사는 유미에요” 북한女 유튜버들, 소름 돋는 근황
새로운 북한 유튜버 연미(Yonmi)가 직접 요리를 하는 영상이 북한 유튜브 NEW DPRK에 게재됐다. 영상 속 유튜버는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한다. (NEW DPRK 갈무리) /사진=뉴스1
또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유튜버 ‘연미’는 브이로그(V-LOG)영상을 통해 김치와 만두를 요리하는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