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 '오징어게임' 제작자 "넷플릭스, 수익분배·K콘텐츠 방향성 고민 함께 하길"

입력 2023.06.22 11:29수정 2023.06.22 11:29
'D.P.' '오징어게임' 제작자 "넷플릭스, 수익분배·K콘텐츠 방향성 고민 함께 하길" [N현장]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간담회 / 넷플릭스 제공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D.P.' '오징어게임' 제작자들이 넷플릭스가 협업하면서 느낀 점을 말하면서 수익 분배, 로컬 콘텐츠 제작에 대한 고민을 나누길 바란다고 했다.

22일 오전 10시30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넷플릭스와 한국 콘텐츠 이야기' 간담회에는 'D.P.' '지옥' '정이' 제작사인 클라이맥스스튜디오 변승민 대표, '오징어게임' 제작사인 퍼스트맨스튜디오 김지연 대표가 참석해 넷플릭스와의 협업하며 느낀 점에 대해 말했다.


변승민 대표는 "K콘텐츠의 활황이지만 위기이기도 한데, 창작자들은 수익 분배 등 여러 고민이 있다"라면서 "수익적인 부분을 배가할 수 있는 고민을 (넷플릭스가) 함께 했으면 좋겠다, PPL, MD 등 창작자들은 시청자들이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창의력을 발휘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지속 가능한 창작 여건을 만들 수 있도록 룰이 만들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다"라고 했다.

변대표는 "또 기획을 하다 보면 시청자가 이탈하지 않도록 자극적인 부분에 대해 고민을 안 할 수가 없더라, 다양한 작품을 클래식한 문법으로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으면 좋겠다"라고 한 뒤 "작품을 제작하고 물량 공세, 마케팅을 했는데 제작하는 편수가 많아지다보니 마케팅에 대한 영역도 (넷플릭스가) 지속적으로 투자를 해서 이 기획이 시청자들에게 제대로 전달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오징어 게임'을 선보인 김지연 퍼스트맨스튜디오 대표는 "(한국에서는) 제작자들이 거의 모든 작품이 넷플릭스로 몰린다는 말을 하고 있다, 이것이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이런 시기일수록 넷플릭스가 밸런스를 잘 맞추는 게 좋을 것 같다"라면서 "모든 작품이 해외에 나가야 한다 이것보다 로컬에서 관객을 만족할 수 있는 작품도 존재한다는 생각으로 이런 역할을 상당부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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