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14세 이상 권장인데.." 요즘 초등학교서 유행하는 장난감 보니 '소름'

입력 2023.06.19 06:00수정 2023.06.19 10:26
"만14세 이상 권장인데.." 요즘 초등학교서 유행하는 장난감 보니 '소름'
장난감 모형 칼. YTN 보도화면

[파이낸셜뉴스] 끝이 날카롭고 흉기와 다름없는 재질을 사용하고 있는 '모형 장난감 칼'이 아무런 제재 없이 초등학생들에게 판매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18일 YTN은 청주지역에서 전체 길이 18cm, 합금 재질로 구성된 동남아 전통 도검 형태의 장난감 모형 칼이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유행을 타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같은 모형 칼은 초등학교 인근 문구점 등에서 연령에 상관없이 손쉽게 구할 수 있다고 한다.

제품 대부분은 단순 모형으로 제작됐지만, 끝이 날카롭고 단단한 합금 재질로 구성돼 장난감으로 이용하기 부적합하다.

또 한 손에 쥐고 휘두르거나, 손잡이 부분 고리에 손가락을 넣고 돌리는 등의 행동을 통해 안전사고도 빈번한 상황이다.

실제로 최근 청주시 한 초등학교에서는 모형 칼을 가지고 놀던 학생에 의해 지나가던 여학생과 남학생이 각각 머리와 왼쪽 팔에 상해를 입어 치료를 받고 있다.


해당 제품은 KC 마크 등 기본적인 국가통합안전인증도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충북교육청 측은 매체에 "번에 처음 이런 사례를 확인했다. 이런 사례나 이런 사진들을 통해 위험한 흉기들을 학교나 교육지원청에 안내해서 학교 주변에 판매되는 것을 전수조사해서 판매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