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연설 도중 또 말실수 논란

입력 2023.06.17 17:28수정 2023.06.17 20:03
바이든, 연설 도중 또 말실수 논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여러 차례 말실수로 구설에 올랐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또 다시 공개석상에서 논란의 발언을 해 구설에 올랐다.

16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코네티컷주 웨스트하트퍼트의 하트퍼트대학에서 열린 총기규제 개혁 관련 행사에서 약 30분간 연설을 진행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총기 폭력으로 '매일 미국에서 빌어먹을 날들'이 반복되고 있다고 토로한 뒤 문제 해결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문제는 발언은 연설 마지막에 나왔다. 그는 연설을 마치며 "알겠습니까, 여왕에게 신의 가호를(God save the Queen)"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 이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의 마지막 발언이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을 지칭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쏟아지고 있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지난해 9월 서거했고, 바이든 대통령은 직접 장례식까지 참석했다. 아들인 찰스 3세 국왕이 자리를 이어받아 현재는 여왕으로 지칭할 만한 인물이 없다. 이런 상황에 미국 내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이 여왕을 언급할 이유가 없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일부 미국 언론은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발언이 또 다시 인지능력 논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올해 만 80세인 바이든 대통령은 잦은 말실수로 구설에 올랐고 그때마다 야권에서는 인지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앞서 지난 4월에는 메릴랜드에서 경제 구상 관련 연설을 하며 숫자 8의 철자인 'EIGHT'를 "EIGH"로 잘못 말하는가 하면, 이에 앞선 아일랜드 방문에서는 뉴질랜드 럭비팀(All Blacks)을 아일랜드 독립전쟁을 진압한 영국 경찰(Black and Tans)로 잘못 불렀다.

wongood@fnnews.com 주원규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