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사들 앞에서 대통령의 깜짝 행동, 의자 번쩍 들더니...

입력 2023.06.14 13:51수정 2023.06.14 14:14
병사들 앞에서 대통령의 깜짝 행동, 의자 번쩍 들더니...
직접 의자를 번쩍 집어드는 푸틴. /사진=유튜브
[파이낸셜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 중 다친 러시아 장병들이 치료받고 있는 병원을 방문해 이들에게 훈장을 수여한 가운데, 장병들과 만난 자리에서 푸틴 대통령이 수행원들을 뿌리치고 혼자 의자를 번쩍 들어 올리는 장면이 포착돼 화제다. 이를 두고 자신을 향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건강이상설을 불식시키기 위한 행동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건강이상설 의식했나.. 의자 번쩍 든 푸틴

12일(현지시간) 크렘린궁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국방부 산하 군사병원을 방문했다. 푸틴 대통령은 병원에서 우크라이나군과의 전투에서 다친 부상병들에게 훈장을 수여하고 대화를 나눴다. 푸틴 대통령은 휠체어나 의자에 앉아있는 군인들에게 다가가 일일이 악수하고 직접 훈장을 달아줬다.

훈장 수여식이 끝난 이후 푸틴 대통령이 ‘돌발 행동’을 했다. 갑자기 뒤로 돌아서 자신이 앉을 의자를 직접 가져온 것이다. 이 모습을 지켜보던 경호원과 수행원들은 계획된 일이 아닌 듯 깜짝 놀라 옆으로 비켜섰다.

푸틴 대통령이 커다란 의자 하나를 집어 들려 하자 한 수행원이 이를 도와주려 다가가지만, 푸틴 대통령은 이를 무시하고 직접 의자를 번쩍 집어 들었다. 이후 푸틴 대통령은 의자를 부상병들 앞에 털썩 내려놓고 부상병들과 가까이 앉아 그들과 대화를 나눴다.

병사들 앞에서 대통령의 깜짝 행동, 의자 번쩍 들더니...
직접 의자를 번쩍 집어드는 푸틴. /영상=유튜브
이후 푸틴 대통령은 부상병들과 어떻게 다쳤는지, 가족들 상황은 어떤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아울러 그는 부상 장병들에게 “원하는 사람은 남은 공부를 하러가도 된다”면서도 “국가와 군대는 실전을 통해 검증받은 여러분 같은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독려했다.

푸틴 대통령의 이러한 돌발 행동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자신에 대한 ‘건강이상설’을 불식시키고, 동요하는 러시아 군대를 단결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파킨슨병 등 건강 악화설 끊임없이 쏟아져

실제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푸틴 대통령의 건강 악화설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특히 그가 말할 때 표정이 굳어있는 모습, 악수하기 전에 손을 떠는 모습 등을 두고 일각에서는 파킨슨병의 증상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야외 행사에서 무릎에 담요를 덮고 있거나, 좌우로 크게 흔들리며 절뚝거리는 듯한 걸음걸이를 두고도 건강 악화설이 제기됐다.

반(反) 푸틴 성향의 ‘제너럴 SVR’은 지난해 12월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푸틴 대통령이 계단에서 넘어진 후 고통을 참지못해 속옷에 대변을 보는 실수를 저질렀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제너럴SVR은 푸틴 대통령이 서방의 제재로 인한 경제적 피해와 목표에 크게 미치지 못한 야전 상황 등을 보고받고 기분이 상한 가운데 관저 계단에서 넘어졌다고 했다. 매체는 푸틴 대통령이 쓰러지면서 꼬리뼈가 직격당하자 고통을 참지 못하고 속옷에 대변을 배출했다고 주장했다.
매체는 당시 관저 의료진이 푸틴 대통령을 욕실로 데려가 씻긴 뒤에야 진료를 할 수 있었다는 정황을 전했다. 다만 직접적인 증거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제너럴SVR은 이외에도 푸틴 대통령의 췌장암 환자설, 암 수술설, 파킨슨병 진단설, 조현병 진단설 등을 제기하기도 했으나, 뉴스위크 등 외신은 제너럴SVR에 게재된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는 것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